집단 따돌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7 02:05
본문
Download : 집단 따돌림_2051758.hwp
Ⅰ. 들어가는 글
Ⅱ. 집단따돌림에 대한 이해
1. 집단따돌림의 정의(定義)
2. 집단따돌림의 유형
3. 집단따돌림의 발생 Cause
4. 집단따돌림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5. 집단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靑少年(청소년) 의 特性(특성)
6. 집단따돌림을 당하지 않기 위한 자기보호 방법
Ⅲ. reality(실태) 및 問題點 分析
Ⅳ. 집단따돌림에 대처하는 방법
1. 학교 차원의 개입 방법
2. 학급 차원의 개입 방법
3. 개인 차원의 개입 방법
Ⅴ. 교실에서의 집단따돌림 예방 및 치유 실천 방법
1. 실천방법 하나 : 집단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
2. 실천방법 둘 : 학급에서의 집단따돌림 예방 program 적용
3. 실천방법 셋 : 학교-학급-학부모 연계를 통한 지도
Ⅵ. 집단따돌림 예방 및 치유 실천 事例
1. 실천 事例 하나 : 독서 활동과 독서 토론을 통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치유
2. 실천 事例 둘 : 사랑의 상담 교실 운영
3. 실천 事例 셋 : 학급-학부모 연계를 통한 따돌림 예방 및 치유
Ⅶ. 나오는 글
우리 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면서 각종 제도가 급변하고,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열린사회로 변화되고 있다 가치관이 다양해지면서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이기주의가 팽배하고, 공동체 의식이 결여되어 가고 있으며, 핵가족화로 인하여 가정의(定義)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어가고 있다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우리 생활주변에서 타인의 권익을 존중하고 법과 규칙을 잘 지키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건전한 교우관계 형성으로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등의 사회적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어 학교와 가정의(定義)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교육부에서도 2004년 1월에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2004년 8월에 시행령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옛날에 비해 피해자에게 훨씬 더 잔인하고 집요한 신체적, 정신적 폭력이 가해지고 있으며, 집단적인 형태를 띠게 됨으로써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심지어는 이러한 집단 괴롭힘을 견디지 못한 피해자들의 등교거부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 우리나라의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더 이상 방치되어서는 안 되며,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집단따돌림에 대한 이…(To be continued )
다. 이 법은 학교폭력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간의 분쟁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계기로 일선 학교에서도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를 배치하는 등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예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따돌림 현상은 어느 시대, 어느 文化(문화)권에서나 있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 와서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2004년 교육인적자원부 조사결과 전국 초, 중, 고교에서 발생한 事例가 4천여 건에 이르며 피해 학생이 5천 4백명에 이른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






Download : 집단 따돌림_2051758.hwp( 70 )
순서
설명
집단 따돌림
레포트/인문사회
본 자료는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해 조사연구한 보고서입니다.집단따돌림 , 집단 따돌림인문사회레포트 ,
집단따돌림
,인문사회,레포트
본 data(資料)는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해 조사연구한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