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이론을 중심으로)나의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방법의 이론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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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3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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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이론을 중심으로)나의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방법의 이론적 근거
그리고 어느 날, 학교 시험이 끝나고 하루쯤은 친구들과 놀고 싶다고 엄마에게 말했을 때 엄마는 ‘안 돼’라고 대답하셨다.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매일같이 공부할 때가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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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움 받을 용기」에서 아들러(철학자)는 청년에게 ‘자네는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네. 나도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고. 타인의 기대 같은 것은 만족시킬 필요가 없다는 말일세.’ 라고 말한다. 그렇게 친한 친구를 잃어감과 동시에 성적도 날이 갈수록 떨어졌다. 아들러는 타인에게 인정받기 원하는 마음을 부정한 것이다. 하지만 곧 사춘기가 들어서자 나는 혼자 학원 다니고 공부하는 것보다 친구들과 함께 영화도 보고, 밥도 사 먹고, 노래방도 가고, 옷도 사러 다니면서 어울려 놀고 싶었다. 나는 점점 더 외로워졌고 신경질 적이고 이기적인 성격의 사람이 되어갔다. 엄마는 1년 365일 매일 공부하기를 바란 사람처럼 내게 공부만을 강요하셨다. 하지만 중•고등학생이 되자 내가 행복하지도 않는데 엄마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억지로 공부하며 사는 것은 나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나를 위해 기꺼이 공부보다 친구와의 우정을 선택했다. 시험이 끝났어도 오답 노트를 쓰고 더 공부하라는 것이었다. 나 또한 아들러와 같이 생각했다.
(아들러 이론을 중심으로)나의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방법의 이론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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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理論을 중심으로)나의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방법의 理論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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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일 때, 엄마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늦게까지 학교 공부도 열심히 하고 학원도 꼬박 꼬박 다녔었다. 시험이 끝나고 친구들이 어울려 놀 때면 나는 자연스럽게 그들 사이에서 빠지게 되었다. 그러다 결국 더 이상 엄마를 위해 공부만 하며 사는 것을 포기하고 나의 행복을 위해 살아야겠다고 다짐했다. 성적을 잘 맞아올 때마다 기뻐하고 나를 자랑스러워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며 행복했고 더 열심히 해서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고 만족시켜드려야겠다는 생각으로 학업에 더 치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