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의 팽창기(확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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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9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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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경제적인 성공은 복지를 확대할 수 있는 능력을 높여 선진산업국가들에서 끊임없이 높아져 가는 사회복지에의 필요(needs)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엄청나게 늘어난 복지지출로 사회복지제도의 내실화가 이루어져, 거의 모든 국민이 사회복지의 수급자가 되는 보편성(universality). 거의
일반적으로 실업insurance과 수당제도(allowance)는 다른 사회insurance과 공공부조에 비하여 늦게 시기적으로 등장하게 된다된다.
이 시기에 복지국가가 크게 팽창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동력은 약 30년간에 걸친 경제적 번영이다. 예를 들면, 스웨덴은 1960년에 GDP의 12%에서 1975년에는 무려 GDP의 35%를 사회복지지출에 사용한다.
그래서 이 시기는 복지국가의 황금기(golden age of the welfare state)라 불리기도 한다(Esping-Anderson,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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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에는 대부분 5% 정도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이루었고 반면에 실업률은 3% 이내의 거의 완전고용의 수준이었고, 인플레이션도 비교적 낮아 5% 이내였다.
program으로 볼 때 2차 대전 후 1950년 이전 시기까지 대부분의 서구 선진국가에서는 실업insurance과 가족수당 등을 포함한 현대적 사회복지제도를 구성하는 거의 모든 제도를 완비하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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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에서 이 시기에 사회복지지출은 크게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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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국가의 팽창기(확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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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국가의 팽창기(확대기)
이러한 경제적 성골 하에 또한 국가-자본-노동 간의 타협, 즉 경제성장-완전고용-복지국가를 한 묶음으로 하는 이른바 동의의 정치(politics of consensus)가 오랜 동안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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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資料)명 : 복지국가의 팽창기(확대기)
독일 같은 경우에는 같은 시기에 17.1%에서 28%로, 프랑스는 14%에서 26% 등으로 크게 늘어난다.
이러한 제도적 보완과 함께 복지국가는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가장 크게 발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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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복지국가의 팽창기(복지국가의 확대기, 1945-1975)
즉 경제성장은 자본가계급을 이롭게 하기도 하지만. 노동계급에게도 완전 고용과 복지확대를 가져오고 국가는 재정수입의 확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3자의 협력은 모두를 승자로 만드는 것이다.
그 이유는 실업insurance의 경우 일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급여를 준다는 점에서 이데올로기적으로 사회적 합의가 쉽지 않기 때문이며 수당제도는 대상자 수에서 보편적이면서도 기본욕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하기 때문에 재정부담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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