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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용학 작가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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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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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쟁이후, 그가 겪은 경험을 실존주의의 관점에서 작품으로 형상화하여 작가 자신뿐만 아니라 독자의 사상 깊숙이 접근하는 측면도 없지 않아서, 그의 소설을 추상적이고 관념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기회를 통해 장용학이라는 사람에 대해 살펴보고 그의 작품의 경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하지만 그에 대한 우리의 인지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그의 작품을 연구해 볼 기회가 많지 않았다.장용학 작가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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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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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장용학은 1950년대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람 가운데 하나이다.


󰊲 작가 연보

1921년 4월 25일 함북 부령에서 아버지 장지원, 어머니 박숙자 사이의 2남 1녀 중 차남
으로 출생
1940년 경성공립중학 졸업
l942년 와세다 대학 상과에 입학
l944년 학병으로 출정하게 되면서 중퇴
1945년 광복 후 귀국
1946년 청진여중 교사
1947년 월남
1948년 한양여고, 무학여고 교사로 있으면서 작품 창작 처음
처녀작 <육수> 탈고. 한양공업고등학교 교사
1949년 ‘연합신문‘에 <희화> 연재
1950년 단편 <지동설> 이 ‘문예’에 추천됨
1951년 단편 <사화산> 탈고. 무학여고 교사
1952년 단편 <미련 소묘>로 ‘문예’지 추천 완료, 문단에 등장
1953년 단편 <찢어진 윤리학의 근본 문제>를 ‘문예’에, <인간 종언>을 ‘文化(문화)세계’에,
<무영탑>을 ‘현대여성’에 발표. <요한 시집>을 탈고
1954년 단편 <기상도>를 ‘청춘’에, <부활미수>를 ‘신천지’에 발표. 장편 <라마의 달>을
‘조선일보’에 연재.
1955년 단편 <그늘진 사탑>을 ‘신태양’에, <육수>를 ‘사상계’에, <요한 시집>을 ‘현대문 학’에, <사화산>을 ‘문학예술’에 발표.
<요한 시집>으로 문단의 주목을 받기 처음 함.
1956년 경기고등학교 교사, …(투비컨티뉴드 )
순서
장용학작가론연구완성

장용학 작가론 연구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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