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의 세기와 괴테의 프로메테우스 신화 수용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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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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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테 역시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가니메트 Ganymed』, 『타우리스의 이피게니에 Iphigenie auf Tauris』, 『예술 재판관 크로노스 Kronos als Kunstrichter』 등에서 그리스 신화를 차용하고 있따 이 작품들 가운데서 괴테는 당대의 시대정신과 관련하여 『프로메테우스』에서 기성 체제에 대한 저항 내지는 개인의 자유와 자유의지를 구현하고자 하며 『이피게니에』에서는 관용의 정신을 구현하고자 한다. 때문에 신화는 인간 본성과 관련하여 간과할 수 없는 보편성을 갖는다. 신화가 시대를 넘어 예술 작품으로 재창조될 수 있는 이유는 같은 신화라 해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이야기를 읽어낼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예술가들이 고대의 신화를 즐겨 다루는 것은 신화가 사회와 연관하여 살아있는 유기체로서의 기능을 소유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에 따라 본 논문은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부분은 계몽세기의 주…(생략(省略))
순서
계몽의세기와괴테의프로메테우스신화수용에관한연구
다.
본 논문에서는 괴테의 프로메테우스 신화 수용이 작품 생성기의 시대정신과 관련하여 찬가(Hymne) 형식의 『프로메테우스』에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연을 analysis(분석) 하여 옛 신화가 계몽적 시각에서 어떻게 다시 새로운 신화로 창조되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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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의 세기와 괴테의 프로메테우스 신화 수용에 관한 연구
Ⅰ. 들어가는 말
신화는 허구이며 단순한 이야기에 불과하지만 인간의 상상계 가운데 가장 풍부하고 다양한 원형을 소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