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독일문학사 - 에밀리아갈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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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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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도 그럴 것이 소설을 읽은 독자들은 온전하지 못한 인물들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접하면서 자신에게 투영시켜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이 과정에서 스스로 미성숙을 깨닫게 하며, 칸트의 말처럼 그 지성을 용기있게 사용하도록 장려하려는 의도를 보인다고 생각한다. 에밀리아는 영주와의 관계가 드러나고 백작이 살해된 후 스스로 해결하려는 행동과 의지를 피력하는 모습이 미약하다. 하지만 소설의 결말부분에서 폭력과 유혹에 대한 자신의 본질을 깨닫고 그것을 경계하기 위해 자신의 부도덕성을 스스로 죽음으로 마무리 지으려하는 강력한 결단을 내리는 모습에서 도덕성을 강조하는 계몽주의적인 성향이 뚜렷이 나타난다. 이러한 면모로 보아 그 또한 반드시 계몽주의적 성향의 인물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아
2. 어떤 점에서 이 작품이 계몽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는가
이 작품은 레싱이 의도적으로 완벽한 게몽주의적 인물을 배치해놓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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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극중 인물 에밀리아와 오도아르도는 계몽주의적 인물인가
에밀리아와 오도아르도는 이 소설에서 완벽한 계몽주의적 성향의 인물이라고 일컫기는 어렵다.
영주와 마리넬리를 통해 보면 질서와 법칙을 기본으로 하여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할 정치인들이 자신의 감정과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 권력을 남용하여 공동체의…(To be continued )
다.
오도아르도는 역시 5막 4장에서 영주에 대한 분노를 감정으로 표출하는 장면에서 이성보다 감성이 그를 지배하는 듯 보이나 실제로 영주에게 칼을 들이 밀려는 것을 억제하고, 자신을 제어하려는 모습에서 계몽주의적 성향을 찾아볼 수 있다아 하지만 이 소설의 가장 중요한 그녀의 딸을 살해함으로써 훼손된 미덕을 회복하려하는 클라이막스에서 그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였다. 또한 당시 시대가 요구하는 여성상에 맞추어 교육되었으며 그녀의 행동 판단기준이 본인의 의사보다 부모님의 결정에 따르려고 하는 장면을 보인다. 이러한 장면들에서 계몽주의적 特性 중 하나인 자신의 합리적 사유나 이성의 계몽을 통한 인간생활의 진보적인 면모를 찾아내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