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환경) 시설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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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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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우 자치단체가 자발적으로 정한 오염물질 배출량을 초과하면 해당 지역의 개발이 제한되지만, 반대로 배출량을 줄여 수질을 改善(개선) 하면 그만큼 개발이 허용된다된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는 자치단체별로 goal(목표) 수질을 설정한 뒤, 이를 달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오염물질의 배출 총량을 관리 또는 규제하는 제도이다. 오염물질은 일반적으로 생화학적 산소요구량(BOD), 화학적 산소요구량(COD), 부유물질(SS) 등으로 표시한다.
2. 오염부하량이란
발생오염부하량이라고도 한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는 과학적 바탕위에서, 수질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각 경제 주체들의 책임성을 강화하여, goal(목표) 수질를 적기에 달성하고자 하는 제도로서, goal(목표) 수질 한도 내에서 지역과 배출원에 오염물질 배출총량을 할당하고 `environment과 개발`을 함께 고려하는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core적 유역관리제도이며, 공공수역의 수질보전은 물론 수자원의 이용과 관련된 지역간의 분쟁해소 및 유역공동체의 경제적, environment적 형평과 상생을 꾀하는 것이다.
오염부하량(㎏/일) = 농도(㎎/ℓ) x 총량(㎥/일) x 10-3
(단, 10-3은 단위환산을 위한 곱수)
3. 수질오염총량관리제와 오염부하량의 관계
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오염물질 배출총량관리 또는 규제함에 있어 그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오염부하량으로 두고 있따
하천의 허용 오염부하량을 고려하지 않는 배출허용기준 중심의 농도 규제만으로는 오염부하의 양적증가 (배출허용기준이하 오폐수의 양적팽창에 따른 오염부하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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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질오염총량관리제와 오염부하량의 관계
1. 수질오염총량관리제란
하천 또는 호소수역에 대한 오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농도규제 방식만으로는 수질改善(개선) 에 한계가 존재된다된다. 일정 기간에 각종 오염원으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총량을 측정(測定) 해야 하는데, 오염원의 형태와 배출 시기에 따라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양을 얻으려면 오랫동안 각각의 오염원 발생량을 측정(測定)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