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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제3장의 《형제의 우의를 맺는 노래》가 불리자 억척어멈은 딸에게 병사들과 사랑에 빠지지 말라고 당부한다.
억척어멈으로 알려진 안나 피에르링이 자식을 잃어가는 과정이 연대순으로 그려지고 장소 전환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12개의 장면으로 구성된 삽화적 형식으로 펼쳐지는 작품이다.
부제가 《30년 전쟁의 연대기》인…(생략(省略))

다. 벌이 좋은 장사를 쫓던 그녀는 탐욕스럽고 기회주의적인 성격으로 마침내 두 아들을 잃고, 귀머거리이자 벙어리인 딸마저 잃는다.
억척어멈이 점차 도덕적으로 타락해가는 모습이 풍자적 언어로 의식적으로 경쾌한 곡조에 실리는데 노래는 희곡과 내재적으로 관련되어 해설의 역할을 한다.억척어멈연극을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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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가 17세기에 일어난 30년 전쟁(1618∼1648)을 배경으로 1939년에 쓴 서사극의 대표 작품이다. 제2장의 《부인과 병사에 관한 노래》는 용감한 병사의 공적이 허무하다는 사실을 지적하는 노래이다.
서사극 기법들이 많이 사용되는데 그중 다른 시대나 장소에서 취한 상식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관객에게 그 소재에 거리를 두고 비판하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역사(歷史)화(historification)가 있다 역사(歷史)화는 소외 효과(效果)의 일부이다.
억척어멈은 병사들에게 생필품을 팔고 다닌다.
또한 각 장이 스타트되기 전에 일어날 사건을 자막에 투사하거나 플래카드에 적어서 알려주는 기법은 관객이 미리 내용을 파악하여 그 속에 담긴 정치적·경제적 함의를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제4장에 나오는 《위대한 항복의 노래》는 억척어멈이 강자에게 반항하는 것은 무모하다고 설득하며 부르는 가장 유명한 곡이다. 그녀는 홀로 행상 마차를 끌게 되는 때에도 전쟁, 자신의 장사와 불행이 밀접하게 관련된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1940년대 초반에 개정되었고 서사적 기법이 완숙하게 사용된 사실적인 희곡으로, 당시 파시즘과 전쟁에서 벗어난 독일 민족에게 호응을 얻었다.
제1장의 《사업의 노래》는 신원을 묻는 상사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희곡적 대화의 연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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