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및 example(사례) 조사와 해결방안(方案) 모색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19:54
본문
Download :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및 사례조사와 해결방안 모색.hwp
집단따돌림의 example(사례) 와 함게 해결방안(方案)에 대해서도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집단따돌림왕따문제 ,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및 사례조사와 해결방안 모색의약보건레포트 ,
집단따돌림왕따문제
다. Olweus(1994)는 ‘bullying`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한 학생에게 반복적,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행위를 하는 것으로 definition 하였고, Rigby(1996)는 정서적 상태까지 고려해 보다 힘이 있는 개인 혹은 집단이 힘이 약한 개인에게 반복적으로 가하는 심리적 신체적 억압으로서, 이 행위에는 단순한 지배 행위 이상으로 쾌감과 즐거움이라는 정서가 수반된다고 하였다. 뉴스와 신문에는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이민을 가는 등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事例(사례)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제 이 문제는 단순히 학교 차원이 아닌 사회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아 집단따돌림의 요인은 무엇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본론
1.집단따돌림(왕따)의 definition
집단 따돌림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왕따’ - 우리나라의 집단 따돌림
학교 또는 직장에서 특정한 사람을 집단적으로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1990년대의 세기말적 분위기에서, 극단적 경쟁에 의한 인성교육의 상실로 나타난 사회적 병리현상이다.순서
설명
Download :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및 사례조사와 해결방안 모색.hwp( 92 )
Ⅰ.서론
Ⅱ.본론
1.집단따돌림(왕따)의 definition
2.집단따돌림의 요인分析
3.집단따돌림의 피해학생들과 가해학생들의 characteristic(특성)
4.집단따돌림의 현재상황 分析
5.집단따돌림의 事例(사례)introduction
6.집단따돌림의 문제점(問題點)에 대한 근본시안
7.집단따돌림의 대책대안
Ⅲ.conclusion(결론)
참고자료(data) 및 문헌introduction
Ⅰ.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집단따돌림 또는 왕따 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아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data)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problem)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靑少年(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집단따돌림의 사례와 함게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조사한 자료입니다. ‘왕따’란 단어는 ‘왕따돌림’의 준말로써 여러 명의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현상과 그 피해대상자를 모두 일컫는다.
,의약보건,레포트
교육계의 가장 큰 문제중 하나인 교내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왕따’는 한 반에 2-3명 정도인 것이 보…(drop)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및 example(사례) 조사와 해결방안(方案) 모색
레포트/의약보건
%EC%9D%98%20%EC%9B%90%EC%9D%B8%20%EB%B0%8F%20%EC%82%AC%EB%A1%80%EC%A1%B0%EC%82%AC%EC%99%80%20%ED%95%B4%EA%B2%B0%EB%B0%A9%EC%95%88%20%EB%AA%A8%EC%83%89_hwp_01.gif)
%EC%9D%98%20%EC%9B%90%EC%9D%B8%20%EB%B0%8F%20%EC%82%AC%EB%A1%80%EC%A1%B0%EC%82%AC%EC%99%80%20%ED%95%B4%EA%B2%B0%EB%B0%A9%EC%95%88%20%EB%AA%A8%EC%83%89_hwp_02.gif)
%EC%9D%98%20%EC%9B%90%EC%9D%B8%20%EB%B0%8F%20%EC%82%AC%EB%A1%80%EC%A1%B0%EC%82%AC%EC%99%80%20%ED%95%B4%EA%B2%B0%EB%B0%A9%EC%95%88%20%EB%AA%A8%EC%83%89_hwp_03.gif)
%EC%9D%98%20%EC%9B%90%EC%9D%B8%20%EB%B0%8F%20%EC%82%AC%EB%A1%80%EC%A1%B0%EC%82%AC%EC%99%80%20%ED%95%B4%EA%B2%B0%EB%B0%A9%EC%95%88%20%EB%AA%A8%EC%83%89_hwp_04.gif)
%EC%9D%98%20%EC%9B%90%EC%9D%B8%20%EB%B0%8F%20%EC%82%AC%EB%A1%80%EC%A1%B0%EC%82%AC%EC%99%80%20%ED%95%B4%EA%B2%B0%EB%B0%A9%EC%95%88%20%EB%AA%A8%EC%83%89_hwp_05.gif)
%EC%9D%98%20%EC%9B%90%EC%9D%B8%20%EB%B0%8F%20%EC%82%AC%EB%A1%80%EC%A1%B0%EC%82%AC%EC%99%80%20%ED%95%B4%EA%B2%B0%EB%B0%A9%EC%95%88%20%EB%AA%A8%EC%83%89_hwp_06.gif)
교육계의 가장 큰 문제중 하나인 교내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해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