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학9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11 22:46
본문
Download : 유전학9장.hwp
그 당시에는 핵산이 단 4개의 염기당인산으로 구성된 반복 단순구조로서 단지 염색체의 단백질을 고정시키는 물질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핵산이 단지 4종류의 단위블럭으로 구성된 단순구조인 반면, 단백질은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유전형질의 구조적기능적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었기 때문이었다.





순서
유전학9장 , 유전학9장전기전자실험결과 , 유전학장
Download : 유전학9장.hwp( 16 )
유전학9장
설명
제 9장 유전물질
-연습문제-
1. DNA가 유전물질이라는 증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0세기에 들어 생물학의 놀라운 발전 중 하나는 유전물질의 규명 및 유전자의 발현양상을 분자 수준에서 밝혔다는 점이다.
DNA가 유전정보의 매개체로 작용한다고 하는 증거는 지극히 단순한 미생물학적 연구에 의해 밝혀졌다. 그연구결과는 세균성 폐렴을 일으키는 폐렴균의 독성을 연구한 영국의 세균학자 그리피스의 experiment(실험)결과를 근거로 하고 있다아 그리피스는 폐렴균의 발병성은 세균을 둘러싸고 있는 다당체 협막(莢膜 capsule)에 의한 것이며, 이 다당체 막을 갖고 있는 폐렴균은 생쥐에 폐렴을 일으키고 배양시 배지 위에서 소면(素面 smooth)의 윤택이 있는 커다란 콜로니를 형성하지만, 계대배양(繼代培養)을 계속하면 어떤 폐렴균은 다당체 세포막을 소실하여 콜로니의 크기가 작아지며 조면(粗面 rough)의 콜로니를 형성할 뿐 아니라 감염성을 잃어버린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기초적 연구 중의 하나는 1944년 미국의 유전학자인 에이버리 등에 의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소면과 조면의 콜로니를 형성하는 세균은 영문의 앞글자를 따서 S형과 R형 세균으로 각각 명명했다. 그리피스는 살아 있는 R형 또는 열을 가해 죽인 S형 폐렴균을 각각 생쥐에 주입하였을 경우 둘 모두 감염성이 없었으나, 살아 있는 R형과 열을 가해 죽인 S형 폐렴균을 섞어서 쥐…(To be continued )
유전학9장
유전학장,전기전자,실험결과
실험결과/전기전자
다. 1869년에는 세포의 핵으로부터 질소와 인을 함유하고 있는 `뉴클레인`이라고 하는 물질이 추출된 바 있으나(지금은 DNA라는 사실이 밝혀졌음), 사람들은 염색체의 단백질 안에 유전정보가 들어 있을 것으로 믿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