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실천현장 별 사회복지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6 17:59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실천론] 실천현장 별 사회복.hwp
지역사회 내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서비스를 연결하고 교육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개별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기관의 형태나 개입대상 및 방법에 따라 톡특한 특성을 갖게 되며,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에게도 구체적이며 숙련된 역할과 활동을 요구하게 된다.
靑少年과 함께 일하는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불안정하며 다양한 變化(변화)를 체험하는 靑少年기의 特性(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靑少年의 特性(특성)과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靑少年의 개인적 성장과 사회適應 과정을 도울 수 있는 호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실천 현장의 업무는 사회적 문제 유형의 대상을 중심으로 형성된 실천분야와 기관의 형태에 따라 특성(特性)화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실천 현장의 업무는 사회적 문제 유형의 대상을 중심으로 형성된 실천분야와 기관의 형태에 따라 특성화된다.
생활 시설에 거주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는 시설 보호를 필요로 하는 특수한 욕구를 가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활 시설의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단순한 시설 내 보호 수준에서 벗어나 클라이 언트의 치료, 재활, 사회복귀 과정에 필요한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의 개별적 욕구를 파악하며, 클라이언트의 기능에 적합함 서비스와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대상의 特性(특성)과 문제유형에 적합한 다양한 생활 훈련 및 사회 適應 호로그램 또는 재활 및 사회 복귀 서비스를 개발하고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실천현장의 특성(特性)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여러가지 역할을 통합적으로 수행 하거나 또는 특정 역할을 중심으로 세분화된 개입을 하게 된다.
사회복지실천론,실천현장 별 사회복지사의 역할,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실천론] 실천현장 별 사회복-6653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6/%5B%EC%82%AC%ED%9A%8C%EB%B3%B5%EC%A7%80%EC%8B%A4%EC%B2%9C%EB%A1%A0%5D%20%EC%8B%A4%EC%B2%9C%ED%98%84%EC%9E%A5%20%EB%B3%84%20%EC%82%AC%ED%9A%8C%EB%B3%B5-6653_01_.jpg)
![[사회복지실천론] 실천현장 별 사회복-6653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6/%5B%EC%82%AC%ED%9A%8C%EB%B3%B5%EC%A7%80%EC%8B%A4%EC%B2%9C%EB%A1%A0%5D%20%EC%8B%A4%EC%B2%9C%ED%98%84%EC%9E%A5%20%EB%B3%84%20%EC%82%AC%ED%9A%8C%EB%B3%B5-6653_02_.jpg)
![[사회복지실천론] 실천현장 별 사회복-6653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6/%5B%EC%82%AC%ED%9A%8C%EB%B3%B5%EC%A7%80%EC%8B%A4%EC%B2%9C%EB%A1%A0%5D%20%EC%8B%A4%EC%B2%9C%ED%98%84%EC%9E%A5%20%EB%B3%84%20%EC%82%AC%ED%9A%8C%EB%B3%B5-6653_03_.jpg)
![[사회복지실천론] 실천현장 별 사회복-6653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6/%5B%EC%82%AC%ED%9A%8C%EB%B3%B5%EC%A7%80%EC%8B%A4%EC%B2%9C%EB%A1%A0%5D%20%EC%8B%A4%EC%B2%9C%ED%98%84%EC%9E%A5%20%EB%B3%84%20%EC%82%AC%ED%9A%8C%EB%B3%B5-6653_04_.jpg)
(3)분야별 역할
순서
설명
[사회복지실천론] 실천현장 별 사회복지사의 역할
2)靑少年 복지 분야
아동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가 효과(效果)적인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욕구에 적합한 내도와 기술이 요구된다된다. 그리고 호로그램이 효율적 운영과 관리를 위한 방안(方案)이나 운영 구조改善 등을 통해 조식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역할과 서비스 제공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원 교육과 슈퍼비전, 자원 봉사자 교육과 같은 기관 내 인적 자원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기능을 수행한다. 즉, 아동의 발달 단계의 적합한 언어와 행동을 이해하고 아동에게 효과(效果)적인 면접기술과 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방법을 개발하고 필요한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
2) 이용 시설에서의 역할
Download : [사회복지실천론] 실천현장 별 사회복.hwp( 67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아동복지 분야
1)생활 시설에서의 역할
실천현장의 특성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여러가지 역할을 통합적으로 수행 하거나 또는 특정 역할을 중심으로 세분화된 개입을 하게 된다. 특히 사회복지 영역이 확대되고 변화됨에 따라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개입역할은 실천 현장에 적절한 전문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 영역이 확대되고 alteration(변화) 됨에 따라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개입역할은 실천 현장에 적절한 전culture를 요구하고 있다 즉, 개별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기관의 형태나 개입대상 및 방법에 따라 톡특한 특성(特性)을 갖게 되며,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에게도 구체적이며 숙련된 역할과 활동을 요구하게 된다.
다. 이때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아동기의 핵심적 特性(특성)인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지지자로서 부모와의 정상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중개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특히 활동적인 靑少年의 特性(특성)을 살린 체험 호로그램이나 도래 집단을 활용한 집단 호로그램이 유 용 할 수 있따 그리고 정서적 지원과 함께 靑少年 문제를 靑少年 개인의 차원을 넘어 정책적, 제도적 改善의 필요성(必要性)을 인식시켜 줄 수 있는 역할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