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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의 주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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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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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굉의 마음의 움직임에 중점을 둔 “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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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왕조는 문화적으로 우수했지만 군사적으로는 결코 한·당 왕조만큼 강하지는 못했다. 그리하여 언제나 이민족들의 위협 아래 놓이게 되었다. 동생 정이는 주희가 완성한 정주학파 또는 ‘이학’의 창시자가 되었으며, 형 정호는 육구연이 계승하여 왕수인이 완성한 육왕학파 또는 ‘심학’의 창시자가 되었다. 주희의 주자학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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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의 주자학


주희가 사용한 도학에는 광의와 협의의 두 의미가 담겨있다 광의의 도학은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공자가 개창한 유가전통을 계승한, 낙학을 위주로 한 사상체계를 가리킨다. 주자는 34세 때 스승 이동의 죽음에 이어, 그의 학문 방법에 전환을 가져온 학문의 동료, 호굉을 만나게 된다된다. 19세에는 가족의 생계를 위해 과거에 급제하여 이후 대략 50년 동안 벼슬살이를 하였으나, 지방관료 9년과 중앙 조定義(정의) 40여일을 제외하면 모두 실무가 없는 한직으로, 학문연구와 저술 및 강론에 치중하였다. 이 양 학파간의 차이의 중요성은 정이·정호 시대에는 인식되지 못하였으나 주희와 육구연이 일대논쟁을 스타트한 이래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같은책. 36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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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이의 후기주장을 보면, 그가 점차 도학에다가 비교적 확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북송 후기부터 남송전기에 이르는 동안, 이定義(정의) 학문은 집정자들의 압제를 받아 影響을 크게 발휘할 수 없었다. 풍우란. <中國철학사>. 34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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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가는 두 개의 주요학파로 분류해왔다. 북송시대에 전개된 성리학을 비판적으로 종합·계승하여 그 학문체계를 완성하였다는 점에서 성리학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으며, 공자 맹자 이후 유학의 정신을 새롭게 드높였다는 점에서 신유학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다 주자는 24세 이전까지 유학적 소양을 기르면서 불교 특히 선종에 심취하기도 했는데 불교에 대한 이해는 이후 그의 성리학체계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크게 影響을 미친다. 정호·정이 형제가 두 학파의 창시자인데 그들을 ‘이정’이라 일컫는다. 주자는 24세에 이동을 만나면서 10여년간 이동의 가르침을 통하여, 유가사상과 불교·도가사상과의 본질적인 차이점을 자각하고, 성리학적 입장에서 유가 경전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낙학은 바로 이定義(정의) 학문이다. 그러다가 남송 건도와 원우 연간에 이르러 주희 등이 힘써 제창한 덕분에 이定義(정의) 학문을 비로소 성행하기 스타트했다. 진래. <송명성리학>. 3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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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1130~1200)는 中國 남송 시대의 철학사상가이다. 따라서 주희가 말하는 도학이란 주로 주돈이·장재·이定義(정의) 학문을 가리키며, 주희는 이들이 유학 도통의 새로운 발전단계를 대표한다고 생각하였다. 송왕조가 북동의 퉁그스적인 여진족에게 수도를 잃었던 일대파국에 직면하여 마침내는 1127년 양자강 이남에 왕조를 재수립하지 않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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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자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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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다. 이定義(정의) 스승은 주돈이이고 그들의 외삼촌이자 학우였던 장재도 낙학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이때의 그는 자신의 학문 방향을 유학 특히 이정 계통의 성리학 중심으로 확립하고 이동의 공부수양론의 특징인 ‘조용히 앉아 마음을 가라앉혀 맑게 하여 천리를 체인한다’는 학문 방법론을 받아들인다. 따라서 송왕조의 전기는 북송(960~1126), 후기는 남송(1127~1279)이라고 불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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