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 (4)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1 05:04
본문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hwp
레포트/사범교육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 (4)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순서
반두라,사회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I. 반두라의 생애
II. 기본槪念
1) 자기조정
2)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1) 자기강화
(2) 자기효능감
3) 상호결정론설
4) 觀察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단계
(2) 보존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III. 반두라 theory 의 평가
bibliography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성격의 학습론적 측면은 스키너의 행동주의theory 에서 절정을 이루게 되고, 후속학자들은 개인 내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즉, 성격이 환경의 지배를 받아 결정되는 것도 반대하고, 개인 내적인 요소에 의해 환경과 무관하게 형성된다는 입장도 거부하였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I. 반두라의 생애
II. 기본槪念
1) 자기조정
2)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1) 자기강화
(2) 자기효능감
3) 상호결정론설
4) 觀察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단계
(2) 보존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III. 반두라 theory 의 평가
bibliography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성격의 학습론적 측면은 스키너의 행동주의theory 에서 절정을 이루게 되고, 후속학자들은 개인 내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즉, 성격이 환경의 지배를 받아 결정되는 것도 반대하고, 개인 내적인 요소에 의해 환경과 무관하게 형성된다는 입장도 거부하였다.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觀察(observation)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둘째, 처벌이나 보상과 같은 외적 강화물이 우리 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역할은 많지 않다고 본다.
첫째, 인간의 내부 과정(동기, 충동, 욕구 등)만으로 또는 외부환경적 요인만으로 인간의 행동을 說明(설명)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상호 결정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반두라에 의하면 사회적 학습은 크게 모델링 학습(modeling learning),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 觀察학습(observation learning) 등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째, 모델링 학습(modeling learning)이다. 이런 반두라(Bandura, 1977)의 입장을 `사회학습theory `이라 부른다.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觀察(observation)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따라서 직접적인 강화가 없어도 행동 습득이 가능하며 觀察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가능하다.
셋째, 사회학습theory 에서는 인간이 환경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재배치하는 것과 같이 창조적이며 자기 생성적인 모습을 가진다는 것을 강조한다. 모방학습은 가장 단순한 형태의 사회적 학습으로써 인지적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반두라와 그의…(省略)
설명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hwp( 24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사범교육레포트 ,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다. 이런 반두라(Bandura, 1977)의 입장을 `사회학습theory `이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