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독서능력의 발달과 독서 흥미의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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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03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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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피아제의 인지 발달단계
● 피아제 theory 의 기본관념
(3)기타 독서능력 발달단계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첫째, 우리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준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순서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피아제는 발달하는 과정에서 시행된 행동에 기초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1) 우드(Wood)-한철우의 독서능력 발달단계
● 손정표와 김경일의 독서흥미 발달단계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교육]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독서능력의 발달과 독서 흥미의발달
도식은 소화기관과 같이 생물학적인 구조에 비유될 수 있는 것으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사고를 조직하게 하고 environment(환경) 에 적응하게 하는 심리적 구조이다. 도식은 생물학적인 지식에서 빌려온 관념이다.
Ⅲ. 독서흥미의 발달단계
둘째, 책은 세상으로 열린 창문이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A+ 받은 자료(data)입니다. 소화기관의 예를 들어보자. 영아에게 소화되기 쉬운 음식이 주어지면, 영아는 쉽게 음식을 먹고, 소화를 잘 시킬 것이다.
피아제는 아동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며, 발달의 각 단계는 한 유형의 사고 또는 행동으로부터 다른 유형으로의 질적 變化(변화)를 나타낸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설명
Ⅳ. 독서능력과 흥미발달단계의 연관
● 인지발달단계
Ⅱ. 독서능력의 발달 단계
다.
(2) 게이츠(Gates)-김경일의 독서능력 발달단계
※ 인지발달관념 : 개체는 평형화 과정을 통하여 인지구조가 성장하고 발달한다. · 동화(assimilation): 기존의 인지구조에 따라 environment(환경) 에 reaction(반응)하는 방식
·인지
셋째, 새로운 지식과 앞서가는 정보를 얻는다. A+ 받은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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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식(scheme): 인지구조의 최소한의 단위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넷째, 아름다운 말과 글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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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가 아이들에게 주는 影響(영향)은 무엇인지, 아이들의 삶에서 책은 무엇인가?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독서능력의 발달과 독서 흥미의발달 리포트입니다. 이 음식을 먹고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음식이 바뀌어지거나 영아가 어른의 소화기관으로 바뀌어지거나 둘 중 하나이어야 한다.
● 피아제 theory 의 기본관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에 잘 융합될 수 없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도식을 수정해서 새로운 정보를 현존하는 도식과 융합시키게 된다된다. 그리고 각 단계에는 이전 단계에 기초하고 있으며, 또한 그 다음 단계의 기초가 된다된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다섯째, 책은 무엇보다도 나를 발견하는 길이다. 그러나 어른이나 먹을 수 있는 딱딱한 음식이 주어진다면, 소화는커녕 먹지도 못할 것이다.인지구조는 주체가 대상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형성된다된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독서능력의 발달과 독서 흥미의발달 리포트입니다. 이러한 발달 단계 theory 에 의하면 대략 적인 연령 경계와 개인차가 있을지라도 모든 개인은 같은 단계를 같은 순서로 거치게 된다된다.
동화란 새로운 정보가 들어왔을 때, 현존해 있는 도식이 이를 잘 받아들여 새로운 정보를 잘 융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을 조절이라고 한다. 이것은 아동의 심리적 구조가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화기관이 연령에 따라 달라지듯이, 인간이 행동 및 사고를 조직하고 environment(환경) 에 적응하는 성향도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인간 유기체는 environment(환경) 을 變化(변화)시키고 environment(환경) 에 적응하는 생물학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도식이란 한마디로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조직화한 행동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조절(accommodation):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도식을 만드는 과정
도식은 주어진 자극에 대해 적합한 reaction(반응)을 하는 reaction(반응)체계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