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신학과 한국신학의 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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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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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신(神)이 주도하는 세계사의 법칙을 ‘자연과학’이라고 설명(explanation)함으로써 기독교 신앙과 자연과학을 상호 연결시키려고 하였다. 반면, 동호에 실린 변선환 교수의 논문 “기술문명의 future(미래)와 종말론적 신학”은 오늘의 논의…(省略)
,자연과학,레포트
다.
「기독교사상」에 ‘자연’이란 말을 중심 주제로 처음 부각시켰던 학자는 1958년 6월 칼 하임의 자연과학적 세계상을 紹介한 태정학 교수였다. 이는 종래의 history(역사) /자연이라는 신학내의 이분법적 구조를 벗겨내는 데는 일단 성공하였으나 신학 자체의 보수적 틀로 인해 후일 창조 과학 논리의 후견인 노릇을 하게 된다 그로부터 11년 후 1969년 1월호에는 「기독교사상」의 environment(환경) 관련 논문의 核心(핵심) 기고자가 된 김용준 교수의 “기술발전과 경제성장”에 대한 좌담이 실려 있다 이 논문은 1970년대 한국 사회를 진단하였던 것인데 그 시대적 제한성 때문에 주로 선진기술의 한국 이전의 문제와 독과점업 비판을 논의의 核心(핵심)으로 삼았을 뿐 기술 및 경제발전으로 인한 environment(환경) 피해에 대한 展望이 전혀 언급된 바 없었다. 전체 논지는 동일하나 상당 부분 수정, 편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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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독교사상」과 생태학적 신학 - 논의의 주제와 범주들 본 글은 ꡔ기독교사상ꡕ 400호 ... , 생태학적 신학과 한국신학의 과제자연과학레포트 ,
Ⅰ. 「기독교사상」과 생태학적 신학 - 논의의 주제와 범주들 본 글은 ꡔ기독교사상ꡕ 400호 ...
Ⅰ. 「기독교사상」과 생태학적 신학 - 논의의 주제와 범주들 본 글은 ꡔ기독교사상ꡕ 400호 기념으로 쓰여진 필자의 논문 중 필요한 부분을 새롭게 편집하여 재구성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