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政府(정부)의 관광행정조직간 관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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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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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문제의 제기 3
3. 연구의 목적 4
4. 연구의 범위와 방법 5
5. 연구설계 6
Ⅱ. 이론(理論)적 고찰 8
1. 지방정부 관광행정조직간 관계의 관념과 의의 8
가. 조직간 관계의 관념과 effect 8
나. 정부간 관계의 관념과 존재형식 12
다. 용어의 조작적 정의(定義) 81
2. 조사analysis(분석) 방법 82
가. 설문지의 구성 82
나. 표본추출과 수집 83
다.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84
라. analysis(분석) 방법 87
3. 실증analysis(분석) 결과 88
가. 표본의 特性(특성) 88
나. 주요 변수의 特性(특성) 89
다. 지방정부 관광행정조직간 관계 연구의 의의 17
2. 지방정부조직간 관계에 관한 접근방식 20
가. 거시적 접근방식 20
나. 미시적 접근방식 28
3. 지방정부 관광행정조직간 관계 관련 연구의 통합적 논의 45
가. 지방정부 관광행정조직간 관계 관련 선행연구 45
나. 제 연구의 통합적 논의 50
Ⅲ. 상황과 事例 analysis(분석) 53
1. 상황analysis(분석) 53
가. 한국의 지방정부조직간 관계 53
나. 외국의 지방정부조직간 관계 60
2. 事例analysis(분석) 66
가. 남해안 4개 시도 관광협의회 68
나. 경주·부산권 광역관광협의회 69
다.
셋째,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개별 지방정부의 특수성과 discrimination성을 보장할 수 있다 이는 관광의 관점에서 특히 중요한데, 지방정부 관광행정조직간 관계 형성은 중앙 정부의 획일적 통제하에 놓이지 않고 지방정부의 discrimination화된 特性(특성)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므로 지방정부의 다양한 사회적 特性(특성)과 문화적 전통을 살릴 수 있는 effect가 매우 크다. 이는 기존의 제로섬(zero-sum) 시각을 탈피하는 것으로서 포지티브섬(positive-sum) 시각과 관련을 맺는다.
넷째, 공간적인 측면에서 지방정부조직간 다양한 공간활용의 effect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행정구역 개편시 중앙정부의 일방적인…(투비컨티뉴드 )
다. 가설의 검증 96
라. 경로모형의 확정 104
4. analysis(분석) 결과 요약 108
Ⅴ. 시사점과 제언 112
1. 연구의 시사점 112
2. 연구결과에 따른 제언 113
가. 연구의 한계 113
나. 연구결과에 따른 제언 114
Ⅵ. 요약과 conclusion 120
1. 요약 120
2. conclusion 123
서지사항 126
설문지 140
둘째, 경제적인 측면에서 참여하는 모든 지방정부 관광행정조직과의 규모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다 지방정부 관광행정조직간의 관계가 참여하는 개별 지역의 특수이익이 최대한 보장되는 범위 내에서 규정되므로 어느 한 쪽의 이익이 다른 한 쪽의 손실로 계상되는 것이 아니라 지방정부 관광행정조직간 관계가 승자와 승자의 구도(win-win game)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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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政府(정부)의 관광행정조직간 관계에 관한 연구
지방政府(정부)의 관광행정조직간 관계에 관한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Japan의 3현합동 내방촉진계획 71
3. 상황과 事例analysis(분석) 의 시사점 74
Ⅳ. 실증조사와 결과analysis(분석) 76
1. 조사모형과 가설의 설정 76
가. analysis(분석) 의 틀 76
나. 가설의 설정 79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