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데이먼의 분배 定義(정의)추론의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12:52
본문
Download :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데이먼의 분배 정의추론의 발달.hwp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데이먼의 분배 정의(定義)추론의 발달
CONTENT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I. Piaget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II. 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1. 제1수준 : 전인습적 단계
1) 제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
2) 제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2. 제2수준 : 인습적 단계
1) 제3단계 : 착한 소년-소녀 지향
2) 제4단계 : 법과 사회질서 지향
3. 제3수준 : 후인습적 단계
1) 제5단계 :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2) 제6단계 :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III. Selman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1. 제0수준 : 미분화된 조관적 조망수용
2. 제1수준 : 분화된 주관적 조망수용
3. 제2수준 : 자기 반성적 상호적 조망수용
4. 제3수준 : 상호적 조망수용
5. 제4수준 : 심...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데이먼의 분배 정의(定義)추론의 발달
CONTENT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I. Piaget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II. Kohlberg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1. 제1수준 : 전인습적 단계
1) 제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
2) 제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2. 제2수준 : 인습적 단계
1) 제3단계 : 착한 소년-소녀 지향
2) 제4단계 : 법과 사회질서 지향
3. 제3수준 : 후인습적 단계
1) 제5단계 :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2) 제6단계 :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III. Selman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1. 제0수준 : 미분화된 조관적 조망수용
2. 제1수준 : 분화된 주관적 조망수용
3. 제2수준 : 자기 반성적 상호적 조망수용
4. 제3수준 : 상호적 조망수용
5. 제4수준 : 심층적 사회적 조망수용
IV. Damon의 분배 정의(定義)추론의 발달
1. 1단계 : 개인적 소망단계
2. 2단계 : 유사 객관적 근거제시단계
3. 3단계 : 단순한 평등관계
4. 4단계 : 업적주의 단계
5. 5단계 : 서로 다른 근거의 인식단계
6. 6단계 : 평등과 상호호혜의 조정단계
Reference List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도덕성이란 옳고 그론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사회집단의 규칙과 규약의 인식을 뜻하며, 도덕성 발달은 유아로 하여금 그들이 자라왔던 文化(문화)가 기대하는 바대로 행동하도록 하는 사회화 과정의(定義) 일면이다.
I. Piaget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Piaget는 아이들이 함께 모여서 하는 공깃돌 놀이를 watch하여 그들이…(투비컨티뉴드 )
도덕성발달,피아제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셀만,사회적,조망수용,발달,데이먼,분배,정의추론,발달,사범교육,레포트
![[도덕성발달]%20피아제와%20콜버그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셀만의%20사회적%20조망수용의%20발달,%20데이먼의%20분배%20정의추론의%20발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EC%85%80%EB%A7%8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C%A1%B0%EB%A7%9D%EC%88%98%EC%9A%A9%EC%9D%98%20%EB%B0%9C%EB%8B%AC,%20%EB%8D%B0%EC%9D%B4%EB%A8%BC%EC%9D%98%20%EB%B6%84%EB%B0%B0%20%EC%A0%95%EC%9D%98%EC%B6%94%EB%A1%A0%EC%9D%98%20%EB%B0%9C%EB%8B%AC_hwp_01.gif)
![[도덕성발달]%20피아제와%20콜버그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셀만의%20사회적%20조망수용의%20발달,%20데이먼의%20분배%20정의추론의%20발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EC%85%80%EB%A7%8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C%A1%B0%EB%A7%9D%EC%88%98%EC%9A%A9%EC%9D%98%20%EB%B0%9C%EB%8B%AC,%20%EB%8D%B0%EC%9D%B4%EB%A8%BC%EC%9D%98%20%EB%B6%84%EB%B0%B0%20%EC%A0%95%EC%9D%98%EC%B6%94%EB%A1%A0%EC%9D%98%20%EB%B0%9C%EB%8B%AC_hwp_02.gif)
![[도덕성발달]%20피아제와%20콜버그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셀만의%20사회적%20조망수용의%20발달,%20데이먼의%20분배%20정의추론의%20발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EC%85%80%EB%A7%8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C%A1%B0%EB%A7%9D%EC%88%98%EC%9A%A9%EC%9D%98%20%EB%B0%9C%EB%8B%AC,%20%EB%8D%B0%EC%9D%B4%EB%A8%BC%EC%9D%98%20%EB%B6%84%EB%B0%B0%20%EC%A0%95%EC%9D%98%EC%B6%94%EB%A1%A0%EC%9D%98%20%EB%B0%9C%EB%8B%AC_hwp_03.gif)
![[도덕성발달]%20피아제와%20콜버그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셀만의%20사회적%20조망수용의%20발달,%20데이먼의%20분배%20정의추론의%20발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EC%85%80%EB%A7%8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C%A1%B0%EB%A7%9D%EC%88%98%EC%9A%A9%EC%9D%98%20%EB%B0%9C%EB%8B%AC,%20%EB%8D%B0%EC%9D%B4%EB%A8%BC%EC%9D%98%20%EB%B6%84%EB%B0%B0%20%EC%A0%95%EC%9D%98%EC%B6%94%EB%A1%A0%EC%9D%98%20%EB%B0%9C%EB%8B%AC_hwp_04.gif)
![[도덕성발달]%20피아제와%20콜버그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셀만의%20사회적%20조망수용의%20발달,%20데이먼의%20분배%20정의추론의%20발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EC%85%80%EB%A7%8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C%A1%B0%EB%A7%9D%EC%88%98%EC%9A%A9%EC%9D%98%20%EB%B0%9C%EB%8B%AC,%20%EB%8D%B0%EC%9D%B4%EB%A8%BC%EC%9D%98%20%EB%B6%84%EB%B0%B0%20%EC%A0%95%EC%9D%98%EC%B6%94%EB%A1%A0%EC%9D%98%20%EB%B0%9C%EB%8B%AC_hwp_05.gif)
![[도덕성발달]%20피아제와%20콜버그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셀만의%20사회적%20조망수용의%20발달,%20데이먼의%20분배%20정의추론의%20발달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5D%20%ED%94%BC%EC%95%84%EC%A0%9C%EC%99%80%20%EC%BD%9C%EB%B2%84%EA%B7%B8%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C%9D%B4%EB%A1%A0,%20%EC%85%80%EB%A7%8C%EC%9D%98%20%EC%82%AC%ED%9A%8C%EC%A0%81%20%EC%A1%B0%EB%A7%9D%EC%88%98%EC%9A%A9%EC%9D%98%20%EB%B0%9C%EB%8B%AC,%20%EB%8D%B0%EC%9D%B4%EB%A8%BC%EC%9D%98%20%EB%B6%84%EB%B0%B0%20%EC%A0%95%EC%9D%98%EC%B6%94%EB%A1%A0%EC%9D%98%20%EB%B0%9C%EB%8B%AC_hwp_06.gif)
Download :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데이먼의 분배 정의추론의 발달.hwp( 32 )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데이먼의 분배 定義(정의)추론의 발달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데이먼의 분배 定義(정의)추론의 발달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데이먼의 분배 정의추론의 발달 ,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의 발달, 데이먼의 분배 정의추론의 발달사범교육레포트 , 도덕성발달 피아제와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셀만 사회적 조망수용 발달 데이먼 분배 정의추론 발달
순서
다. 따라서 유아기 도덕성 발달의 중심이 되고 있는 理論(이론)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도덕성의 문제가 오랫동안 윤리 철학적인 것으로 취급되었을 뿐 과학적 기초 위에서 연구되기 처음 한 것은Piaget의 연구에서 부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