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학] 정신지체 아동 평가 도구 K ABC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9 21:08
본문
Download : [의약학] 정신지체 아동 평가 도구 K ABC.pptx
_SLIDE_5_
2. K-ABC 검사 전의 래포형성
검사 전 래포 형성은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분의 전통적 지능검사들은 주로 좌뇌의 기능을 측정(測定) 하는 검사들로 우뇌가 발달한 아동이나, 우뇌 지향적 文化권에서 양육된 아동들은 상대적으로 불리한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다. 래포가 형성되면 호감신뢰
심이 생기고 비로소 깊은 마…(drop)
순서
의약학,정신지체,아동,평,도구,K,ABC,의약보건,레포트
다.
래포(Rapport) : `마음의 유대`란 뜻으로 서로
의 마음이 연결된 상태, 즉 서로 마음이 통하
는 상태를 뜻한다.
![[의약학]%20정신지체%20아동%20평가%20도구%20K%20ABC_pptx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C%95%BD%ED%95%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20%EC%95%84%EB%8F%99%20%ED%8F%89%EA%B0%80%20%EB%8F%84%EA%B5%AC%20K%20ABC_pptx_01.gif)
![[의약학]%20정신지체%20아동%20평가%20도구%20K%20ABC_pptx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C%95%BD%ED%95%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20%EC%95%84%EB%8F%99%20%ED%8F%89%EA%B0%80%20%EB%8F%84%EA%B5%AC%20K%20ABC_pptx_02.gif)
![[의약학]%20정신지체%20아동%20평가%20도구%20K%20ABC_pptx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C%95%BD%ED%95%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20%EC%95%84%EB%8F%99%20%ED%8F%89%EA%B0%80%20%EB%8F%84%EA%B5%AC%20K%20ABC_pptx_03.gif)
![[의약학]%20정신지체%20아동%20평가%20도구%20K%20ABC_pptx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C%95%BD%ED%95%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20%EC%95%84%EB%8F%99%20%ED%8F%89%EA%B0%80%20%EB%8F%84%EA%B5%AC%20K%20ABC_pptx_04.gif)
![[의약학]%20정신지체%20아동%20평가%20도구%20K%20ABC_pptx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C%95%BD%ED%95%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20%EC%95%84%EB%8F%99%20%ED%8F%89%EA%B0%80%20%EB%8F%84%EA%B5%AC%20K%20ABC_pptx_05.gif)
![[의약학]%20정신지체%20아동%20평가%20도구%20K%20ABC_pptx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98%EC%95%BD%ED%95%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20%EC%95%84%EB%8F%99%20%ED%8F%89%EA%B0%80%20%EB%8F%84%EA%B5%AC%20K%20ABC_pptx_06.gif)
설명
[의약학] 정신지체 아동 평가 도구 K ABC
[의약학] 정신지체 아동 평가 도구 K ABC
Download : [의약학] 정신지체 아동 평가 도구 K ABC.pptx( 99 )
[의약학] 정신지체 아동 평가 도구 K ABC , [의약학] 정신지체 아동 평가 도구 K ABC의약보건레포트 , 의약학 정신지체 아동 평 도구 K ABC
레포트/의약보건
_SLIDE_1_
정신지체 아동 평가 도구
K-ABC
_SLIDE_2_
목차
2. K-ABC 검사 전의 래포형성
3. K-ABC 검사 방법
4. K-ABC 검사의 한계점
1. K-ABC 제작자와 제작 배경
5. K-ABC 검사의 특수교육에의 적용
_SLIDE_3_
1. K-ABC 제작자와 제작 배경
제작자
웩슬러(Wechsler)의 제자였던 카우프만(A.S. Kaufman)이 1983년, 웩
슬러 지능검사의 drawback(걸점)을 보완해서 만들어낸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 배경
카우프만 부부는 아동의 지적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검
사 도구의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기존의 지능검사의 한계점이 무
엇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표준화 검사 자체를
폐지할 것을 제안. 카우프만 부부는 이러한 해결방법으로 취하지 않
고 오히려 표준화 검사의 drawback(걸점)으로 지적된 부분을 면밀히 파악하
고 drawback(걸점)을 직접...
_SLIDE_1_
정신지체 아동 평가 도구
K-ABC
_SLIDE_2_
목차
2. K-ABC 검사 전의 래포형성
3. K-ABC 검사 방법
4. K-ABC 검사의 한계점
1. K-ABC 제작자와 제작 배경
5. K-ABC 검사의 특수교육에의 적용
_SLIDE_3_
1. K-ABC 제작자와 제작 배경
제작자
웩슬러(Wechsler)의 제자였던 카우프만(A.S. Kaufman)이 1983년, 웩
슬러 지능검사의 drawback(걸점)을 보완해서 만들어낸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 배경
카우프만 부부는 아동의 지적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검
사 도구의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기존의 지능검사의 한계점이 무
엇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표준화 검사 자체를
폐지할 것을 제안. 카우프만 부부는 이러한 해결방법으로 취하지 않
고 오히려 표준화 검사의 drawback(걸점)으로 지적된 부분을 면밀히 파악하
고 drawback(걸점)을 직접 해결한 검사를 개발하려고 함
_SLIDE_4_
잠깐!
기존 지능검사의 drawback(걸점)
연령이나 발달수준에 대한 고려 없이 동일한 검사를 모든 연령의 피험자가 실시하게 된 검사가 많다.
대부분의 전통적 지능검사들은 처리과정보다는 내용 중심의 검사들로서 검사결과에 근거하여 아동이 왜 그러한 정도의 수행을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說明)할 수 없으므로 지능검사 결과에 근거한 교육적 처치를 마련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