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습능력] 학습이론(理論)과 노인의 학습능력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11 09:26
본문
Download : [노인학습능력] 학습이론과 노인의 학습능력 분석.hwp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을 원하는 reaction response, 학습 혹은 행동change(변화)는 외부자극에 의해서 생긴다고 설명(說明)한다. 노인들을 돕는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노인들이 그들이 원하는 행동change(변화)를 만드는 데 더욱 능숙해지도록 돕는 것이다. 즉, 학습은 외국어 단어의 학습처럼 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배우자를 잃은 극심한 슬픔에서 자신과 같은 처지에 놓인 다른 사람들을 돕는 멘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스스로 놀라는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관점에서 학습theory 을 간단히 요약한다. 학습은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지고 환경 change(변화)에 adaptation(적응) 하거나 환경을 만들어 가고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개인의 change(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새로운 행동은 기분 좋은 결과와 결합되면 새로운 행동유형이 되고, 긍정적인 상황에서 계속 연습하면 학습된 행동은 더욱 강화된다 만일 특정한 행동이 보상을 받고 강화되면 그 행동은 반복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소멸된다
이러한 행동수정 방법이 너무 조작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건강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program]) 에서 사용되어 유용성이 확인되었다. 학습은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지고 환경 change(변화)에 adaptation(적응) 하거나 환경을 만들어 가고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개인의 change(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즉, 학습은 외국어 단어의 학습처럼 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배우자를 잃은 극심한 슬픔에서 자신과 같은 처지에 놓인 다른 사람들을 돕는 멘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스스로 놀라는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관점에서 학습theory 을 간단히 요약한다.
…(drop)
[노인학습능력],학습이론과,노인의,학습능력,분석,사범교육,레포트
순서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
1) 행동주의
손다이크(Thomd泣e)와 스키너(Skinn...
[노인학습능력] 학습theory 과 노인의 학습능력 分析(분석)
목차
Ⅰ. 학습theory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사회학습theory
4. 인본주의
5. 비판theory
Ⅱ. 노인의 학습능력
1. 노화와 학습능력의 상관성
2. 노인의 지능과 학습
3. 노인의 인지발달과 지혜
*참고한 문헌
I. 학습theory
학습은 다양한 개인적 change(변화)를 포함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노인학습능력] 학습이론과 노인의 학습능력 분석 , [노인학습능력] 학습이론과 노인의 학습능력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노인학습능력] 학습이론과 노인의 학습능력 분석
![[노인학습능력]%20학습이론과%20노인의%20학습능력%20분석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D%95%99%EC%8A%B5%EB%8A%A5%EB%A0%A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85%B8%EC%9D%B8%EC%9D%98%20%ED%95%99%EC%8A%B5%EB%8A%A5%EB%A0%A5%20%EB%B6%84%EC%84%9D_hwp_01.gif)
![[노인학습능력]%20학습이론과%20노인의%20학습능력%20분석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D%95%99%EC%8A%B5%EB%8A%A5%EB%A0%A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85%B8%EC%9D%B8%EC%9D%98%20%ED%95%99%EC%8A%B5%EB%8A%A5%EB%A0%A5%20%EB%B6%84%EC%84%9D_hwp_02.gif)
![[노인학습능력]%20학습이론과%20노인의%20학습능력%20분석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D%95%99%EC%8A%B5%EB%8A%A5%EB%A0%A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85%B8%EC%9D%B8%EC%9D%98%20%ED%95%99%EC%8A%B5%EB%8A%A5%EB%A0%A5%20%EB%B6%84%EC%84%9D_hwp_03.gif)
![[노인학습능력]%20학습이론과%20노인의%20학습능력%20분석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D%95%99%EC%8A%B5%EB%8A%A5%EB%A0%A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85%B8%EC%9D%B8%EC%9D%98%20%ED%95%99%EC%8A%B5%EB%8A%A5%EB%A0%A5%20%EB%B6%84%EC%84%9D_hwp_04.gif)
![[노인학습능력]%20학습이론과%20노인의%20학습능력%20분석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D%95%99%EC%8A%B5%EB%8A%A5%EB%A0%A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85%B8%EC%9D%B8%EC%9D%98%20%ED%95%99%EC%8A%B5%EB%8A%A5%EB%A0%A5%20%EB%B6%84%EC%84%9D_hwp_05.gif)
![[노인학습능력]%20학습이론과%20노인의%20학습능력%20분석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D%95%99%EC%8A%B5%EB%8A%A5%EB%A0%A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85%B8%EC%9D%B8%EC%9D%98%20%ED%95%99%EC%8A%B5%EB%8A%A5%EB%A0%A5%20%EB%B6%84%EC%84%9D_hwp_06.gif)
[노인학습능력] 학습이론(理論)과 노인의 학습능력 분석
[노인학습능력] 학습이론(理論)과 노인의 학습능력 분석
Download : [노인학습능력] 학습이론과 노인의 학습능력 분석.hwp( 99 )
[노인학습능력] 학습theory 과 노인의 학습능력 分析(분석)
목차
Ⅰ. 학습theory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사회학습theory
4. 인본주의
5. 비판theory
Ⅱ. 노인의 학습능력
1. 노화와 학습능력의 상관성
2. 노인의 지능과 학습
3. 노인의 인지발달과 지혜
참고한 문헌
I. 학습theory
학습은 다양한 개인적 change(변화)를 포함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assignment는 행동change(변화)를 원하는 각 개인에게 적합한 보상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그 행동을 계속하도록 할 수 있으며, 어떻게 그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1) 행동주의
손다이크(Thomd泣e)와 스키너(Skinner)가 대표적인 학자들로서 학습이란 단지 행동의 change(변화)일 뿐이라고 보고 내적인 심리 change(변화)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