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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양] 사회 - 교육기회균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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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23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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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초등교육이 의무교육으로서 제도화된 것은 1949년에 이르러서였다.

설명
※ 參考文獻․․․․․․․․․․․․․․․․․․5

1. 敎育機會의 不平等 問題

2. 制度的 問題․․․․․․․․․․․․․․․․․3
교육의 기회균등은 현대인에게 특히 현대산업사회에서 당위적인 가치로 강조되고 있다 왜냐하면 전文化(culture) , 분업화, 자동화가 된 산업사회에서는 이전의 어느 사회보다 더 많은 량의 지식을 요구하며 전문성을 띠는 고학력 사회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교육] [교양] 사회 - 교육기회균등

다. Ⅰ. 序 論․․․․․․․․․․․․․․․․․․․․1
Ⅱ. 本論․․․․․․․․․․․․․․․․․․․․․2
특히 우리나라는 교육인구의 量적 팽창이 말해 주는 바의 보편화에 의한 교육기회의 량적 확대에는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이러한 양적 성장과 병행해아만 할 교육의 질적 향상에 있어서는 미해결의 문제로 남아 있다 게다가 한국에 있어서 교육의 기회균등 정도를 측정(measurement)하고 교육현장에서의 실태(實態)를 파악하여 현실적 격차에서 생기는 문제점을 해소하는 방안(方案) 등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학급당 학생수, 교사당 학생수, 교사의 질, 학교의 제반 시설 등 질적 측면에 있어서는 상당한 불평등이 초등학교 수준에서도 남아 있다

Ⅱ. 本 論
3. 社會․經濟的 問題․․․․․․․․․․․․․․3
== 목 차 ==
이러한 현실에서 평등교육 논의에 한 가닥 방향제시를 해 준 것으로 차경수의 ‘한국에 있어서 교육의 기회균등을 측정(measurement)하기 위한 모형’이라는 논문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의무교육인 초등학교 교육에 있어서 교과서의 무상배분이 100% 실현된 것은 1979년에 이르러서이고 아직도 육성회비 등의 공교육비 중 일부가 학보형 부담으로 남아 있다 초등교육 수준의 교육기회는 양적 균등은 이루고 있으나 지난 40여년 동안 취학인구가 급격히 팽창한데 비해 교육투자는 그에 따르지 못하였기 때문에 교육기회의 질적 균등화는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그러나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의무교육수준 이상에서 발생하여 이와같은 교육기회의 불평등은 사회적 불평등의 原因이 되고 있다 개인의 능력을 제외한 다른 비자발적 요인에 의한 교육기회의 제한을 제거하는 것이 대부분 현대사회에서 받아들이고 있는 교육의 평등과 사회적 평등의 이념인 것이다.

1. 敎育機會의 不平等 問題 ․․․․․․․․․․․2
Ⅰ. 序 論
순서

교육기회의 불평등 concept(개념)이 사회적으로 적합성을 갖는 것은 첫째, 교육의 책임이 공공체의 책임으로 인식되는 공공교육의 concept(개념)이 발달하게 되고 둘째, 교육의 기회가 사회적 기회에 影響(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로서 작용하는 사회적 조건을 전제로 한다. 그는 교육의 기회균등을 측정(measurement)하기 위한 기준으로, 접근모형, 봉임모형, 성적모형, 결과모형의 4가지 제시하였다.
Ⅲ. 結 論․․․․․․․․․․․․․․․․․․․․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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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육 수준의 교육기회의 평등은 적어도 양적 측면에서는 1970년 이후 의무교육이 거의 완전한 보편화됨에 따라 그 실현을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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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序 論․․․․․․․․․․․․․․․․․․․․1 Ⅱ. 本論․․․․․․․․․․․․․․․․․․․․․2 1. 敎育機會의 不平等 問題 ․․․․․․․․․․․2 2. 制度的 問題․․․․․․․․․․․․․․․․․3 3. 社會․經濟的 問題․․․․․․․․․․․․․․3 Ⅲ. 結 論․․․․․․․․․․․․․․․․․․․․4 ※ 參考文獻․․․․․․․․․․․․․․․․․․5



교양, 사회, 교육, 기회, 균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후 교육의 기회균등에 관한 여러 연구가 있어 왔고 정책적으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진정한 의미의 교육기회균등은 실현되고 있는가? 그 現況과 보장방안(方案)을 살펴보고자 한다. 성의 차이, 지역의 차이, 인종의 차이는 물론 사회-경제적 지위의 차이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제한받는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극복하여 능력에 따라 누구나 원하는 만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기회의 보장을 국가가 담당하여야 하는 것이 자유민주주의 사회의 목표이며 이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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