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용학의 원형의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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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4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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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형의 전설`의 원형성(圓形性)
`원형의 전설`은 題目(제목) 자체에 핵이 있따 원형(圓形), 그것은 철학에서의 一元을 의미하는 것이다. 一元에 대한 풀이를 장용학은 二分法의 모순의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따
세상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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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그의 소설에 대한 평가는 “실존주의적 경향이 짙은 사상소설이요, 관념소설이요, 형이상학적인 소설”이라는 것인데, 주로 내용의 특이함과 난해성이 문제가 되었다.1)
여기에서는 이러한 장용학 소설의 특징을 바탕으로 그의 장편 `원형의 전설`을 원형성(圓形性)과 근친상간 모티프와 죽음의 의미, 이데올로기 비판과 근대성 비판, 관념의 서술화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 후 현대문학 7월호에 단편 `요한 시집`을 발표하고 나서부터 그는 문단의 주목을 받기 스타트하였으며, `비인탄생`, `역성서설`, `현대의 야`, `원형의 전설` 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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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용학의 `원형(圓形)의 전설(傳說)`
국어교육과 20024221
유한희
Ⅰ. 들어가며
장용학은 1950년대 후반에 활발히 작품활동을 한 작가로 그의 소설이 갖는 형식과 내용상의 특이함으로 인하여 한때 매우 주목받던 작가였다. 특히 전통적인 소설기법을 대담하게 무시하고 거침없이 쏟아내는 주관적, 관념적 서술, 시적 이미지, 난삽한 사변적 문체, 그리고 작중인물들을 통한 반전통, 반모랄의 시도 등은 장용학 소설의 특징적인 면이다. 전쟁으로 인한 정치체제와 사회구조의 변혁으로 인하여 개인이 집단 속에 해소되게 된 50년대의 절박한 현실은 작가로 하여금 새로운 문학 세계와 새로운 인간관, 세계관의 정립을 요구하였던 것이다.
그는 1949년 12월 하순, 연합신문에 `회화`를 연재하면서부터 작품발표를 스타트했으나, 실질적인 문단활동은 다음 해인 1950년 문예지 5월호에 `지동설`이 추천됨으로써였다.
이 모든 것은 불합리하고 모순된 사회현실에 의해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이 파괴되어 가는데 대한 탐구의 결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