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3-2>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3 10:05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매슬로우[1].hwp
![교육행정매슬로우[1]-7252_05_.jpg](/prev/201309/%EA%B5%90%EC%9C%A1%ED%96%89%EC%A0%95%EB%A7%A4%EC%8A%AC%EB%A1%9C%EC%9A%B0%5B1%5D-7252_01_.jpg../prev/201309/%EA%B5%90%EC%9C%A1%ED%96%89%EC%A0%95%EB%A7%A4%EC%8A%AC%EB%A1%9C%EC%9A%B0%5B1%5D-7252_02_.jpg../prev/201309/%EA%B5%90%EC%9C%A1%ED%96%89%EC%A0%95%EB%A7%A4%EC%8A%AC%EB%A1%9C%EC%9A%B0%5B1%5D-7252_03_.jpg../prev/201309/%EA%B5%90%EC%9C%A1%ED%96%89%EC%A0%95%EB%A7%A4%EC%8A%AC%EB%A1%9C%EC%9A%B0%5B1%5D-7252_04_.jpg../prev/201309/%EA%B5%90%EC%9C%A1%ED%96%89%EC%A0%95%EB%A7%A4%EC%8A%AC%EB%A1%9C%EC%9A%B0%5B1%5D-7252_05_.jpg)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지력)
행 동
1.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理論
동 기
2) 욕구 와 동기, 행동 간의 관계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3-2>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동기의 정의(定義)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배려)
- 다양한 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동기위계모형
3) 동기理論의 구체화
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심리학,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에릭슨,성격발달 8단계설
3. 에릭슨 理論의 교육에의 시사점
인간의 동기는 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아 인간이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행동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방향으로 개인을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 동기이다. 즉 동기는 여러 가지로 정의(定義) 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동기는 여러 가지 자발적인 활동 중에서 개인의 선택을 지배하는 과정을 말한다. 동기부여라는 용어는 “움직인다(to move)의 의미를 지닌 라틴어 ”movere에서 originate 된 것이다. 따라서 동기는 인간의 욕구와 행동 사이를 매개하는 심리적 상태라 할 수 있다아 이를 도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Need Hierarchy Theory)
순서
2) 욕구 ․ 동기 ․ 행동 간의 관계
1) 동기위계설의 기본가정
5) youth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
인간의 욕구
동기를 정의(定義)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Ⅱ.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ⅰ. 과학적 관리론의 시대: 조직관리 측면에 동기를 최초로 체계화한 Taylor는 과학적관리론에서 조직 구성원의 작업 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동기부여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과업의 세분화, 성과급을 이용하여 조직구성원을 동기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지혜)
Download : 교육행정매슬로우[1].hwp( 17 )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사랑)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3. 동기위계理論의 비판
1. 동기理論의 개관
2.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
4. 동기위계理論의 시사점 및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1) 동기의 정의(定義)
3) 동기理論의 구체화
Ⅰ.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Ⅰ.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설명
ⅱ. 인간관계론의 시대: 조직 구성원간의 인적인 관계와 의사소통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다고 보고 구성원을 동기화시키기 위해서 조직 관리자는 조직구성원을 의사결정과정에 포함시키는 인간관계를 확립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목적)
1. 동기理論의 개관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참고 입니다
동기理論들이 실제 조직에서 현실적으로 구체화된 것은 20세기 들어 동기에 대한 심리학적 ․ 관리적 연구가 진행되면서부터이다. 이는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먼저 관리자의 활동으로써 사용되며, 작업환경에 있어 어떤 방향으로 행동하게 하는 사람들의 심리적, 내적 동기 상태 가 그것이다. 이는 현대 심리학에서 동기라는 것에 대한 고정된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