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초등수학에 관한 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2 05:12
본문
Download : [자연과학]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hwp
특히, 구조주의가 그러하듯이 인지구조의 발달을 패턴의 과학인 수학을 이용하여 說明(설명) 하였다.
▶ 피아제의 발생론적 인식론에 근거한 학습지도 measure(방안)
학습은 발달에 종속되고, 지도는 학습에 종속되어야 함.
모든 종류의 수업은 동화되기 쉬운 것
인지구조의 동화와 조절이 잘 일어나도록 하는 적절한 갈등 필요
모든 수업에는 활동이 전제
동료간 또는 교사와의 상호 활동이 권장
자율성이 강조되는 수업활동 강조
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가야 함.
2) 인지 발달의 조작적 特性(특성)
(1) 조작이란
: 상징화를 하기 전에 사물에 직접 부과해서 수행하는 행위로 가역성이 이루어져야만 의미가 있고, 인지 발달 단계 구분의 기준점이 된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조작을 의식하기 전에 그 외적인 결과를 의식하며 조작의 내면적 구조의 인식은 최후에 온다.
[자연과학]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 [자연과학]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자연과학레포트 , 자연과학 초등수학 이론
Download : [자연과학]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hwp( 41 )
순서
설명
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理論)
1. Piaget : 수학의 조작적 구성
1) 피아제의 발생적 인지발달이란
: 모든 동물의 발생과정에는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생물학적인 適應(적응)기제를 통하여 분화 발달되듯이 인지 발달도 발생적인 단계를 거친다.
(2) 조작을 기준으로 한 인간의 발달
◎ 감각-운동 단계(Sensory-Motor stage): 출생 후 -약 2세
◎ 전조작 단계(Preoperational stage): 약 2세 - 약 7세
◎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세 - 12, 13세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남
사회성 증가, 농담을 이해, 격언의 속뜻은 잘 이해 못함
대상을 特性(특성)에 따라 집합과 부분 집합으로 분류함
보존의 관념이 생김(물질량, 수, 길이, 넓이, 무게, 부피 등)
가역적 사고가 생김(역연산, 대입 가능)
◎ 형식적 조작 단계(Formal Operational Stage…(skip)
[자연과학] 초등수학에 관한 理論
[자연과학] 초등수학에 관한 理論
레포트/자연과학
자연과학,초등수학,이론,자연과학,레포트
![[자연과학]%20초등수학에%20관한%20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90%EC%97%B0%EA%B3%BC%ED%95%99%5D%20%EC%B4%88%EB%93%B1%EC%88%98%ED%95%99%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_hwp_01.gif)
![[자연과학]%20초등수학에%20관한%20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90%EC%97%B0%EA%B3%BC%ED%95%99%5D%20%EC%B4%88%EB%93%B1%EC%88%98%ED%95%99%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_hwp_02.gif)
![[자연과학]%20초등수학에%20관한%20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90%EC%97%B0%EA%B3%BC%ED%95%99%5D%20%EC%B4%88%EB%93%B1%EC%88%98%ED%95%99%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_hwp_03.gif)
![[자연과학]%20초등수학에%20관한%20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90%EC%97%B0%EA%B3%BC%ED%95%99%5D%20%EC%B4%88%EB%93%B1%EC%88%98%ED%95%99%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_hwp_04.gif)
![[자연과학]%20초등수학에%20관한%20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90%EC%97%B0%EA%B3%BC%ED%95%99%5D%20%EC%B4%88%EB%93%B1%EC%88%98%ED%95%99%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_hwp_05.gif)
![[자연과학]%20초등수학에%20관한%20이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90%EC%97%B0%EA%B3%BC%ED%95%99%5D%20%EC%B4%88%EB%93%B1%EC%88%98%ED%95%99%EC%97%90%20%EA%B4%80%ED%95%9C%20%EC%9D%B4%EB%A1%A0_hwp_06.gif)
다. 따라서 인지발달은 environment에 適應(적응)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인지적 균형의 파괴와 동화조절에 의한 새로운 균형화가 반복되는 scheme의 끊임없는 재구성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