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16:46
본문
Download :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 (2).hwp
첫째, ‘정상화의 원리’란 한…(skip)
다. 1980년대부터 일부 사립특수학교에서 유치부를 설치운영하기 스타트하였으며, 장애유아 통합교육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에 의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 지지가 formula적으로 이루어지면서 3세에서 5세 사이의 장애아동을 위한 유치원 무상교육이 명시되었고, 1996년 발표된 ‘장애유아 보육의 활성화measure(방안) ’에 기초한 법적, 제도적 지지에 의하여 어린이지보가 유치원에서 확장 발전되고 있따
이렇게 스타트한 통합교육의 관념은 정상화와 함께 주류화, 최소제한環境(환경) 등 여러 가지 용어가 혼합되어 사용되어 왔기는 하나 이들 정상화, 주류화, 최소 제한環境(환경)의 용어들은 통합교육원리의 기저를 이룬 관념으로서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다.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특수교육은 사실 조기교육센터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이들의 관념에 대한 김광웅의 설명(explanation)을 요점하면 다음과 같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에서는 1975년 공법 94-142의 명시로 장애아동은 최소제한環境(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한다는 통합교육의 법적인 지지를 받게 되엇고 1985년 공법 99-457로 개정되면서 3-5세 장애아동들에게도 법적 요구가 적용되기 스타트하였다.
순서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20(2)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E%A5%EC%95%A0%EC%95%84%EB%8F%99%ED%86%B5%ED%95%A9%EA%B5%90%EC%9C%A1%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D%8A%B9%EC%88%98%EC%95%84%EA%B5%90%EC%9C%A14a%ED%98%95%5D%20(2)_hwp_01.gif)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20(2)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E%A5%EC%95%A0%EC%95%84%EB%8F%99%ED%86%B5%ED%95%A9%EA%B5%90%EC%9C%A1%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D%8A%B9%EC%88%98%EC%95%84%EA%B5%90%EC%9C%A14a%ED%98%95%5D%20(2)_hwp_02.gif)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20(2)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E%A5%EC%95%A0%EC%95%84%EB%8F%99%ED%86%B5%ED%95%A9%EA%B5%90%EC%9C%A1%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D%8A%B9%EC%88%98%EC%95%84%EA%B5%90%EC%9C%A14a%ED%98%95%5D%20(2)_hwp_03.gif)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20(2)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E%A5%EC%95%A0%EC%95%84%EB%8F%99%ED%86%B5%ED%95%A9%EA%B5%90%EC%9C%A1%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D%8A%B9%EC%88%98%EC%95%84%EA%B5%90%EC%9C%A14a%ED%98%95%5D%20(2)_hwp_04.gif)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20(2)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E%A5%EC%95%A0%EC%95%84%EB%8F%99%ED%86%B5%ED%95%A9%EA%B5%90%EC%9C%A1%5B%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D%8A%B9%EC%88%98%EC%95%84%EA%B5%90%EC%9C%A14a%ED%98%95%5D%20(2)_hwp_05.gif)
Download :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 (2).hwp( 37 )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 ,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 사범교육레포트 ,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장애아동통합교육[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형],사범교육,레포트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라
[순 서]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관념과 effect 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관념 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effect2 장애아동 교육의 實態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가. 분리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 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5. reference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관념과 effect
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관념
유아교육에 있어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전기가 마련된 것은 미국에서 1972년에 발표된 경제기회 균등법으로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program]) 에서 10%의 장애유아를 입학시켜야 한다는 규정에서 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