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주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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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3: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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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적 번민! 그의 작품에서 미에 대한 동경뿐을 발견할 때에는 우리는 언제든 동시에 예술 의 진수를 발견한다. 그는 미의 동경자다. 「무정」에서 `형식`으로 하여금 영채를 버리고 선형에게 가게 한 것도 춘원의 그 위선적 성격의 산물이다.
춘원에는 상반되는 두 가지 욕구가 서로 다투고 있는 것은 감출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면 서도 그는 자기의 본질인 미에 대한 동경을 감추고 거기다가 선의 도금을 하려 한다. `미`를 동경하는 마음과 `선`을 쫓으려는 바람이다. 그러나 그가 정신을 차리고 그 위에 선에 대한 도금을 할 때에는 거기 남은 것은 모순과 자가당착밖에는 없다.
춘원의 이원적 갈등을 동찰한 동인은 똑같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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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1. 서론
2. 김동인의 유미주의관
3. 「광화사」와 「광염소나타」에 나타난 유미주의
1) 「광화사」
2) 「광염소나타」
4. 결론
2. 김동인의 유미주의관
춘원의 계몽주의에 대한 반발심리에서 형성된 김동인의 유미주의는 자신을 유미주의라 자각하게 되는 것 역시 이광수 비판을 통해서이다. 이 두가지의 상반된 욕구의 갈등! 악귀와 신의 경쟁, 춘원에게 재하여 있는 악마적 미에의 욕구와 의식적으로 (오히려 억지로) 흥기시키는 선에 대한 동경이 두 가지의 갈등을 우리는 그의 온갖 작품에서 볼 수 있다 그는 악마의 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