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靑少年의대책및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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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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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정책에 의하면, 대안고
등학교에 대한 행정적 지원이 마련되어 있을 뿐 중학교에 대한 대책은 미
흡한 실정이다. 학교설치 기준을 보다 완화한 다양한 형
태의 대안학교 설립도 고려해 볼 만하다.
이 학교들은 1999년 12월말 현재 158개교 7,800여 명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아 학력비인정 비정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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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다.
한편, 대안중학교의 설립이 추진되어야 한다.
2) 비정규학교 지린 및 학력인정
대체로 어려운 가정環境(환경)의 중퇴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검정고
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학력비인정 비정규학교를 지원 · 육성해야 한다. 현재의 대안학교처럼
도심이나 생활권을 떠나 위치하는 대안학교의 경우, 비행文化(문화)의 차단과 자
연친화적인 교육의 실현이라는 장점(長點)을 지니고 있다아 그러나 교육수혜자들에
게 접근 가능하고 유연성 있는 또 다른 형태의 도시형 대안학교도 대안학
교로서 인정되고 도입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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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학업중단靑少年의대책및지도방법
학업중단 adolescent(청소년)의 대책 및 지도方案
목차
* 학업중단 adolescent(청소년)의 대책 및 지도方案
Ⅰ.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정책적 대안
1. 도시형 대안학교 및 대안중학교의 설립
2. 비정규학교 지원 및 학력인정
3. 학교교율 자율제定義(정이) 확산
4. 실업계 직업교육의 대폭적 전환
5. 상담 전담교사 배치 의무화
6. 학교방문 순회상담의 강화
Ⅱ. 학업중단 adolescent(청소년)을 위한 사후지원 정책
1. 위탁직업교육 및 시설 학력인정제 도입
2. 국가기술자격시험 필기시험 면제
3. adolescent(청소년)쉼터와 학교간의 연계체제 구축
4. 복학 및 전학시 복교 program 이수 의무화
* Reference List
* 학업중단 adolescent(청소년)의 대책 및 지도方案
1.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정책적 대안
1) 도시형 대안학교 및 대안증학교의 설립
대안학교의 定義(정이) 과 성격이 보다 확장되어야 한다. 실제적으로 가출 및 그로 인한 중도탈락은 중학교 매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이 많은 연구조사 결과 입증되고 있으나 현채 2개의
대안중학교가 운영되고 있을 뿐이다. 예를 들어 지歷史(역사)회의 다양한 평
생교육시설 중 일부를 대안학교로 지정하여 학교에서 발생하는 잠재적 중
퇴생에 대한 교육을 위탁하는 위탁형 대안학교는 도시형 대안학교의 좋은
사례(instance)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상당수의 중학교과정 중퇴자들은 복학
과 검정고시에 실패할 경우, 학교교육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므로 무
상교육으로 실시되는 대안중학교의 설립은 조속히 추진되어야 한다. 대안학교는 이미 중도탈락한 학생들의 학교 및
사회 재적용을 위한 대안적 기능의 수행 못지않게, 상급학교 진학시에 대안
학교를 선택함으로써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기능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