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效果)적인 발문기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8-06 22:54
본문
Download : 효과적인 발문기법.hwp
2. 발문의 유형 (‘블로셔’의 구분- 개방(확산,평가)적 발문과 폐쇄(인지기억,수렴)적 발문)
개방적 발문
폐쇄적 발문
다양한 답, 사고 자극에 더 바람직
하나의 정답, 지식의 습득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경우, 또 그 습득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서 사용.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많이 쓰이며 학습자의 수업 참여도는 매우 낮다.
Download : 효과적인 발문기법.hwp( 18 )
다.7_효과적인발문기법 , 효과적인 발문기법공학기술레포트 ,
교육대학원 교육학관련 과목에서 발표수업으로 썼었던 자료입니다. 효과적인 발문방법에 대하여 정리한 발표물로써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인만큼 선택하셔도 후회없을실 겁니다. 효과(效果)적인 발문방법에 대하여 요점한 발표물로써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인만큼 선택하셔도 후회없을실 겁니다.



레포트/공학기술
순서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7_효과(效果)적인발문기법
1.발문의 목적
2.발문의 유형
3.발문 유형의 적용
4.발문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5.응답처리방법
*발문준칙1,2,3
7강 efficacy적인 발문기법
▷질문 : 모르거나 의심스러운 것을 알아보고 특정 정보의 제공을 기대하면서 물어보는 것. 정답이 있는 질문. 어떤 정보나 해답을 얻기 위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모르거나 의심나는 것을 지도교사에게 물어보는 것
▷발문 : 사고를 자극,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 지도교사가 알고 있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기 위해 의도적으로 던지는 물음.
1. 발문의 목적 -Clark & Starr(1986)가 제시한 발문의 목적
① 학생들이 알고 있는 지식과 알지 못한 지식을 파악하기 위해서 ② 학습자의 사고력을 개발하기 위해
③ 학습의 동기화를 위해 ④ 수업내용을 숙달하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⑤ 학습자들이 학습reference(자료)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것을 돕기 위해 ⑥ 수업내용의 중요한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⑦ 사건의 원인(原因)과 결과관계를 알게 하기 위해 ⑧ 산만한 학습자들의 주의와 관심을 돌리기 위해
⑨ 수업내용의 원만한 이해를 돕기 위해 ⑩ 학습내용을 복습하고 점검하기 위해
⑪ 학습자들과 함께 하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⑫ 학습한 내용을 말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시키기 위해
⑬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발문은 학습자의 사고활동을 유발하고 촉진하는 문제의 제기로서 학습지도의 중요한 방법이다. 그러기 때문에 항상 동일한 유형과 방법의 발문을 할 수 없으며 수업의 형태나 학습내용, 학습자의 능력 등에 따라서 다양한 발문이 주어져야 한다.
-사고를 요구하지 않고 단순히 기억된 내용을 …(skip)
효과(效果)적인 발문기법
교육대학원 교육학관련 과목에서 발표수업으로 썼었던 자료입니다.
-사실(fact)이나 정보(information) 그 자체를 요구하는, 사실적인 질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