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 성균관 대사성 인물과 역임자의 사회,정치적 배경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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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8-07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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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관학이 쇠퇴하여 서원이 발생한 16세기의 성균관에 관한 연구가 소홀하였다는 점이다.
그래서 논자는 이러한 연구의 problem(문제점)을 극복하고 성균관 교육의 구체적인 성격을 규명하기 위하여 조선전기 성균관 대사성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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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전기 성균관 대사성 인물과 역임자의 사회,정치적 배경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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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Ⅰ.머릿말
Ⅱ. 사회적 배경
1. 입사경로
2. 입사전력
3. 출신배경
4. 씨족배경
Ⅲ. 정치적 배경
1. 정치세력
2. 대사성 직전 및 직후 관직
3. 대사성 역임자의 최고관직
Ⅵ. conclusion(결론)
〈서지사항〉
Ⅰ.머릿말
전통교육의 제도나 사상은 그 시대 삶의 표현이기 때문에 거기서 삶의 다양함과 풍부함, 그리고 새로운 가능성을 배울 수 있다 그래서 전통교육이 오늘의 삶 내지 교육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단순히 과거의 삶 내지 교육의 형태를 보여 주는 것 이상으로 오늘의 삶과 교육에 대한 올바른 비판을 제공해 주는데 있다 그래서 주자학적 이념을 지닌 지배층을 양성하기 위해서 만든 조선시대 최고의 학교인 성균관을 주목하여 성균관 교육의 성격을 올바르게 규명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이 계속되어 많은 진전이 있었다. 둘째는. 연구대상의 시기가 조선초기에 치중되어 있거나 통시적으로 되어 있어서 시대상 및 사회상에 따른 역동적인 교육상을 구명하는데 미흡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성과에도 불구하고 성균관 교육의 구체적인 성격을 규명하는데는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그래서 성균관 교육에서도 법과 제도보다도 사장을 제일 중요시하였다. 조선전기 성균관 대사성에 관한 선행연구로는 皮貞晩의 연구가 있지만 이 연구는 조선시대 성균관대사성을 최초로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으나 통시적이고 개설적인 수준에 머문 감이 있다 그 후 성균관 교관에 관한 연구의 일부분으로 진행되어왔지만 대사성 역임자의 배경에 대한 연구는 미진하다. 그래서 성균관 교육의 연구에서는 여러 측면에서 새롭게 검토되고 보완되어야 할 problem(문제점)은 많겠지만 교육사적 측면에서 지적할 수 있는 problem(문제점)은 먼저 성리학적 정치·교육의 원리는 법과 제도의 개혁보다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에 치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균관을 總治하면서 성균관 교육의 모든 책임을 지고 있었던 大司成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였다는 점이다.
근래의 우리 대학 文化(문화)는 기존의 고매한 인격, 심오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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