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사회학 理論(기능理論, 갈등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10 10:40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hwp
순서
(1)모든 사회는 change(변화)지향적이다.(업적주의와 기회 평등 및 적재적소 배치 강조)
(5)일반적으로 사회가 선호하는 가치는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다 (이데올로기 주입 비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기능론과 갈등론의 사회관
-7743_01_.gif)
-7743_02_.gif)
(6)사회의 각 기관들은 지배집단의 이익에 봉사하고 있다
(6)사회의 가치 규범 관습 등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보편적이고 객관 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따
교육, 사회학, 이론, 기능, 갈등
다. (2)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5)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능력에 의해 달성된다.
(5)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능력에 의해 달성된다.(점진적 개량주의)
(4)사회의 각 집단은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의식화 중시)
1.기능론과 갈등론의 사회관 ①기능론 (1)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다.(평등분배를 위 한 재구조화 강조)
(1)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다.
②갈등론
[교육] 교육사회학 理論(기능理論, 갈등理論)
설명
(7)사회갈등의 原因은 재화의 희소성과 불평등한 분배에 기인한다.
(3)사회change(변화)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진행된다 (급진적 개혁주의)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hwp( 68 )
①기능론
(4)사회체제 유지를 위해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다. (3)사회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진행된다.
(3)사회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진행된다.
(2)모든 사회는 불일치와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2)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점진적 개량주의) (4)사회체제 유지를 위해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다.(업적주의와 기회 평등 및 적재적소 배치 강조) (6)사회의 가치 규범 관습 등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보편적이고 객관 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