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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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4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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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학교를 제외한 다른 사회적 지위획득 통로를 폐쇄함으로써 학교를 통하지 않고는 사회에의 진출이 어렵도록 만들어 놓고, 식민지통치에 동조할 만한 사람을 선발하는 한편, 일단 선발된 사람에게는 철저한 ‘길들이기’ 교육을 주입했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에 성공하지 못하였다.
2) 경제성장을 위한 도구적 교육
발전교육이 정책으로 구체화되고 교육실제에 본격적으로 반영된 것이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인데 이 때의 한국교육은 발전…(省略)
우리 나라의 교육 현실과 그 문제점을 설명하고 해결방안의 새로운 관점을 모색한 리포트입니다. 일제는 식민지의 교육을 능률적으로 통제·감시하기 위하여 모든 교육활동을 자세한 부분까지 총독부가 직접 통괄하였다. 사적인 교육활동은 극도로 제한하거나 금지하고, 소수의 사립교육기관에 대하여는 공립보다 오히려 더 철저하게 통제하였다.교육사회리포트 ,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법학행정레포트 ,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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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의 교육 현실과 그 問題點을 說明(설명) 하고 해결方案의 새로운 관점을 모색한 리포트입니다.
해방을 맞이하여 우선 시급했던 것은 이러한 국가주의 교육행정을 척결하고 교육자와 일반국민 중심의 민간주도의 교육으로 철저히 개혁하는 것이었다.
▶ 도구주의 ◀
해방을 맞아 도구주의적 교육을 몰아내고 교육본질을 되찾으려는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잠시 뿐이었다.
▶ 국가주의 교육 ◀
일제 식민지교육의 두 번째 잔재는 국가주의 교육정책이다. 교육의 자유도, 학습의 자유도 금지되었다.
레포트/법학행정
교육사회리포트
,법학행정,레포트
설명
1. 도구주의 교육, 인간의 도구화
1) 식민지교육에서 쓸어내지 못한 것들
▶ 학력주의 ◀
일제가 식민지 통치의 수단으로 학력을 이용한 것은 총독부 교육정책을 음미해 보면 쉽게 간파할 수 있다 그들은 조선민족 교육세력을 말살하고 자신들의 손아귀에 있는 학교제도를 사회적 지위획득의 통로로 만듦으로써 한국인이 식민지 학교에 다니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들었다. 학생선발, 졸업, 교사채용, 교육과정, 교과서, 학사운영 등 모든 부분에 총독부가 관여하여 직접 승인권과 취소권을 행사하였다. 일제의 이러한 ‘학력사회화(學歷社會化)는 식민지 교육의 특징을 그대로 나타낸 것이다. 역시 식민지 교육의 본질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교육의 수단적 가치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