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戰略) 적제휴를통한지식이전과습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0 23:24
본문
Download : 전략적제휴를통한지식이전과습득.hwp
국가간 지식이전의 drawback(걸점)은 지리적 · 文化(문화)적 거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자명하다. 특히, 최근 지식경영이 중요한 assignment로 부각되면서 학습을 통한 기업간 그리고 기업내부의 효율적인 지식흐름이 핫이슈가 되고 있따
한편, 기업차원에서 사업단위(business units) 간의 지식이전은 다음의 3가지 서로 다른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따
첫째, 지식이전은 동일한 회사의 2사업단위 간에 계급적 지배구조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따
둘째, 지식이전은 독립된 두 회사 간에 순수한 시장거래를 통해 발생할 수 있따
셋째, 지식이전은 전술적 제휴, 합작투자 그리고 라이센싱 계약 등의 혼합적인 지배구조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따
I. 전술적 제휴의 concept(개념)
전술적 제휴란 제휴파트너 간에 상호 이익을 위하여 전술적으로 경영자원(核心(핵심)지식, 중요한 정보, 자금, 기술, 인력)을 공유 및 교환하는 협력관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경영의 필수불가결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조직구성원 간의 지식이전 또는 지식흐름의 과정이다. 사실은 1980년대 후반 이후,…(省略)
순서
전략(戰略) 적제휴를통한지식이전과습득
전략(戰略) 적제휴를통한지식이전과습득
전략적제휴를통한지식이전과습득전략적제휴를통한지식이전과습득 , 전략적제휴를통한지식이전과습득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전략(戰略) 적제휴를통한지식이전과습득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전략적제휴를통한지식이전과습득.hwp( 32 )
설명
다. 전술적 제휴를 定義(정이)하는 용어는 inter-linkage, coalition, cooperation, collaboration, partnership 등과 같이 다양하지만, 그 核心(핵심)은 mutual trust, cooperation, coordination(조정)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따
즉, 기술, 제품 및 지식 및 서비스를 교환하기 위해서 전술적 제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Parkhe(1991)는 `학습과 適應(적응)`에 초점을 두고 기술의 급속한 발전 등
environment의 alteration(변화) 에 適應(적응)하기 위해서 그리고 신제품 개발과 유통채널을 확보하
기 위해서 전술적 제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술적 제휴를 통한 지식이전과 습득
목차
* 전술적 제휴를 통한 지식이전과 습득
Ⅰ. 전술적 제휴의 concept(개념)
Ⅱ. 지식이전 / 습득 수단
Ⅲ. 전술적 제휴를 통한 지식이전 / 습득
전술적 제휴를 통한 지식이전과 습득
디지털시대에 혁신적인 지식의 재결합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따 사실 시장에서의 내일의 승리자는 지식경영과 직결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