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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例관리] 事例관리과정에 있어 사정에 대해 기술하고 그 중요성에 논의, 자료(資料)수집시 포함되어야할 요소와 사회복지사가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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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03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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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내부 장애물인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신념, 태도, 가치 등에 대한 패턴으로 비관주의, 비판주의, 운명주의, 냉소주의인지 파악한다. 또한 사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클라이언트가 해결하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발견할 수 있는 자원들, 클라이언트가 자원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장애물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업을 한다.
2. 자료(資料)수집시 포함되어야할 요소
출처
1. 사定義(정의) concept(개념) 및 중요성

Ⅲ conclusion(결론)

1. 사정의 槪念 및 중요성

[事例관리] 事例관리과정에 있어 사정에 대해 기술하고 그 중요성에 논의, 자료(資料)수집시 포함되어야할 요소와 사회복지사가 명심해야 할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사회복지사가 명심해야할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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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事例관리] 事例관리과정에 있어 사정에 대해 기술하고 그 중요성에 논의, 자료(資料)수집시 포함되어야할 요소와 사회복지사가 명심해야 할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Ⅱ 본론
[사례(instance)관리] 사례(instance)관리과정에 있어 사정에 대해 기술하고 그 중요성에 논의, data(자료)수집시 포함되어야할 요소와 사회복지사가 명심해야 할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reference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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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3. 사회복지사가 명심해야할 원칙



[사례관리] 사례관리과정에 있어 사정에 대해 기술하고 그 중요성에 논의, 자료수집시 포함되어야할 요소와 사회복지사가 명심해야 할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정의 개념 및 중요성 2. 자료수집시 포함되어야할 요소 3. 사회복지사가 명심해야할 원칙 Ⅲ 결론 참고문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Ⅲ 結論
사정은 사례(instance)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클라이언트의 주위 환경을 포함한 그의 상황을 이해하는 집중적이고도 체계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그들의 현재의 기능,그들의 장점(長點)과 잠재능력,formula적․비formula적 지원체계가 그들을 보호할 수 있는지의 능력 등에 관하여 전반적인 data(자료)를 수집하고 종합적으로 analysis(분석) 하는 과정이다.
Ⅱ 본론

다.
사례관리,사례관리과정,사정,중요성,원칙,자료수집
2. data(자료)수집시 포함되어야할 요소
사례(instance)관리는 종래의 사회복지 실천 방법 외에 시대적 變化(변화)에 따라 클라이언트에게 발생되는 욕구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사회복지 실천의 새로운 접근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아 근래에는 ‘사례(instance)관리가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회복지 실천 전략(戰略) ’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특히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강조하는 사회사업과 일치하는 접근법이라는 점에서 사회복지 전문직에서의 그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아 이에 본론에서는 사례(instance)관리과정에 있어 사정에 대해 기술하고 그 중요성에 논의, data(자료)수집시 포함되어야할 요소와 사회복지사가 명심해야 할 원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즉 외부장애물로 클라이언트가 처한 환경에서 부족한 상황을 파악,선천적인 무능력인 정신지체나 심한 정신질환, 노쇠, 뇌질병, 뇌졸중 등 같은 신체적인 상태,술중독이나 약물 남용으로 인한 무능력을 본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사정도구 및 사定義(정의) 영역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사정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통한 사례(instance)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접촉강도는 사례(instance)관리의 질을 향상시킨다. 일반적인 사定義(정의) 영역은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대인서비스 욕구 사정,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망 구성원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는 능력 사정, 대인 서비스 제공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는지에 대한 사정이 필요하다. 접수된 클라이언트에게 개발된 사정도구를 활용하여 사정하는 단계가 필요하며 사정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들이 필요하다. 사정을 하는데 행동주의접근, 정신역동theory , 조직theory , 사회심리theory , 사회심리, 경제 및 정치theory , 체계theory 을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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