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의 종류와 그 자극이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효율성(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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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9 05: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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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또한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각 정보와 청각 정보를 1차적으로 받아들이는 뇌의 영역 또한 다르다는 것에서부터 유추해 낼 수 있다아 또한 이에 더 나아가 읽기 활동과 듣기 활동을 할 때 활성화 되는 뇌의 영역은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다르게 분포한다(Buchweitz et al, 2009). 따라서 두 시각 또는 청각자극을 작동 기억에 받아들이고 또다시 이 자극이 장기 기억 속에 언어 정보로 저장되는 과정의(定義) 효율성에 차이가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아 본 연구에서는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 중 어떤 자극이 작동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더 효율적으로 전달 및 저장되는지에 대한 의문을 해결…(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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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의 종류와 그 자극이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효율성(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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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습을 통해 얻은 이러한 언어정보들은 장기기억 속에 축적되어 또다시 학습에 필요한 배경지식이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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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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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자극의 종류와 그 자극이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효율성(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의 비교를 중심으로)
자극의 종류와 그 자극이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효율성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의 비교를 중심으로-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실험 방법 및 구성
1.1 자극 제시
1.1.1 읽기 및 듣기 자극 구성
1.1.2. 자극 제시 후 제공한 방해 자극
1.2. 제공한 자극에 대한 기억 정도 테스트
1.3. 피험자 설문 조사
2. 실험 결과
2.1. 학습방법에 의한 비교
2.1.1듣기와 읽기의 정답률 비교
2.1.2 듣기와 읽기의 reaction 시간 비교
2.2. 듣기와 읽기간의 유의성 검증
2.2.1 26인에 대한 통계 조사
2.2.2 25인(극단적인 값 제외)에 대한 통계조사
3. 실험 결과에 대한 논의
3.1. 실험의 결과 및 토론
3.2. 실험의 한계
III. 결론
IV. bibliography
I. 서론
언어 정보는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 두 가지 형태로 제시될 수 있다아 그리고 이렇게 시각 또는...
자극의 종류와 그 자극이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효율성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의 비교를 중심으로-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실험 방법 및 구성
1.1 자극 제시
1.1.1 읽기 및 듣기 자극 구성
1.1.2. 자극 제시 후 제공한 방해 자극
1.2. 제공한 자극에 대한 기억 정도 테스트
1.3. 피험자 설문 조사
2. 실험 결과
2.1. 학습방법에 의한 비교
2.1.1듣기와 읽기의 정답률 비교
2.1.2 듣기와 읽기의 reaction 시간 비교
2.2. 듣기와 읽기간의 유의성 검증
2.2.1 26인에 대한 통계 조사
2.2.2 25인(극단적인 값 제외)에 대한 통계조사
3. 실험 결과에 대한 논의
3.1. 실험의 결과 및 토론
3.2. 실험의 한계
III. 결론
IV. bibliography
I. 서론
언어 정보는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 두 가지 형태로 제시될 수 있다아 그리고 이렇게 시각 또는 청각 정보들을 통해 우리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대부분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은 감각 정보가 작동 기억 저장 공간으로 들어오는 과정은 서로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