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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環境만능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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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2-06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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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Gesell의 실험 장면에서는 C를 완전히 통제했다고 할지라도 일상 생활 장면에서 C는 T와 똑같이 계단 오르기 학습에 필요한 기초 운동을 연습해 왔다고 볼 수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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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nvironment(환경) 만능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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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 우위설이란 생물이 이미 발생학적으로 내재(內在)되어 있는 호로그램에 의해 일정한 속도와 질서에 따라 발달한다. 이 연구 결과는 성숙에 도달하지 않은 시점에서의 훈련보다는 성숙에 도달한 시점부터의 훈련이 훨씬 결과 적임을 보여주고 있다아 즉, 계단 오르기 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그 아이의 운동 및 신체적 성숙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성숙 우위설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아 그러나 Gesell의 성숙 우위설이 한동안 발달 연구 분야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온 데 반해, 이후 이 理論에 관련된 data(자료)나 연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연구도 많았다. 한편, 또 다른 쌍둥이 C(통제 집단)에게는 계단 오르기 훈련을 전혀 시키지 않고 53주째부터 T와 똑같은 훈련을 스타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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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t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성숙 우위설에 대한 문제점(問題點)을 제시했다.

Gesell과 Thompson(1929)은 다음과 같은 일란성 쌍둥이 연구를 통해 성숙 우위설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Gesell의 계단 오르기 Task 의 경우, 영아들이 실험자에 의해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않아도 이와 유사한 Task 의 학습 경험을 통해서 충분히 계단 오르기 학습 성적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계단 오르기 학습은 눈, 손, 발 운동의 협응 동작의 발달이 전제되어야 하지만 이 협응 동작은 계단 오르기 특유의 기능이 아니라 영아의 일상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운동 동작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를 들어 생후 4주가 되면 엎드릴 때 약간 머리를 들 수 있다, 생후 28주에는 누운 상태에서 물체를 잡을 수 있다, 도움을 받으면 설 수 있다, 생후 2년 6개월이 되면 한 발로 설 수 있다, 손가락으로 크레용을 집을 수 있다등의 운동 능력은 외부로부터의 특별한 도움을 받지 않아도 그 연령이 되면 일반적으로 실현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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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숙 우위설
[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environment(환경) 만능설)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약한 보고서 data(자료)입니다. 이들은 쌍둥이의 한쪽 T(훈련 집단)에게 생후 46주부터 6주간 매일 10분씩 계 단오르기 훈련을 시켰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 는 理論이며, environment(환경) 요인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그 결과, 52주째는 어른의 도움이 없어도 26초 만에 오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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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環境만능설)>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C는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계단을 오르는데 초 걸렸지만, 그 이후 2주간 계속적으로 훈련을 시킨 결과, 55주째 이후는 C가 T보다 오히려 능숙하게 계단을 오를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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