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가되는점 과 바람직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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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現況(현황) 및 정책 그 밖에 문제가되는점 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과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를 토대로 하였다.
우리 나라에 있어서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큰 구실을 담당하여,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lifelong education 발전을 위한 전국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고, 제 5공화국(1980년) 시절, 전면 개정된 헌법에 lifelong education 진흥에 관한 조문이 제정되어 크게 부각되기 처음 하였다. 제 5장에서는 평생교육이 21 세기(世紀) 를 맞이하여 나아갈 길과 그 체계를 어떻게 가지면서 그리고 과제 및 이념지향의 한계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개인적인 종합 意見(의견)을 제시하고 마무리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추세에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정보기술의 변화가 평생교육중 특히 고등교육에 미치는 effect(영향) 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미국, 日本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그 경향을 알아본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추세에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정보기술의 변화가 평생교육중 특히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그 경향을 알아본다.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법학행정레포트 ,
제 4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정책과 現況(현황) 에 대상으로하여 평생교육 관련 경과 과정과 평생교육을 위한 現況(현황) 및 정책, 평생교육센터의 운영내용, 문제가되는점 등을 살펴본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가되는점 과 바람직한 방향
레포트/법학행정
다.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제2장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그 필요성에 대해 평생교육론의 개념부터 등장배경, 필요성, 목표, 학습추진체계등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제 5장에서는 평생교육이 21세기를 맞이하여 나아갈 길과 그 체계를 어떻게 가지면서 그리고 과제 및 이념지향의 한계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개인적인 종합 의견을 제시하고 마무리를 하고자 한다.
,법학행정,레포트
설명
순서
Ⅰ. 서론
Ⅱ. lifelong education 의 theory(이론)적 고찰과 피료썽
1. lifelong education 의 定義(정이)
2. lifelong education 의 property(특성)
3. lifelong education 의 피료썽
Ⅲ. 세계 주요국가들의 lifelong education
1. 미 국
2. 영 국
3. 일 본
1) 사회교육·평생학습 행정조직
2) 사회교육·평생학습 정책 동향
(1) 국가차원의 lifelong education 시설: 사회교육연수소
(2) 광역(도도부현) 수준의 평생학습 시설 : 평생학습추진센터
(3) 시정촌(市町村) 수준의 평생학습 시설 : 공민관
Ⅳ. 우리나라 lifelong education
1. 우리나라 lifelong education 의 경과 과정
2. 우리나라 lifelong education 동향
3. 우리나라 lifelong education 의 問題點
Ⅴ. 우리나라 lifelong education 의 방향제시
Ⅵ. 結論
lifelong education 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education permanente이고 이를 번역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번역한 후, 우리 나라에서는 lifelong education ,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아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 에서 랭그랑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피료썽이 있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lifelong education 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여 1970년대의 유네스코 기본교육 사업으로 채택되었고, 그 해를 「국제교육의 해」라는 주제로 내걸고 lifelong education 을 표방하기도 했다.
이러한 lifelong education 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定義(정이)하고 있으나 종합적으로 다음과 같이 定義(정이)할 수 있다아
1) 랭그랑(Lengrand) 의 견해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 과 학교 및 사회 전체 교육(수평적 차원) 의 통합` 이라고 말함으로서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적 교육체계를 강조함.
2) 다베(Dave) 의 견해
`개인적 및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동안에 걸쳐 연장 실시되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 활동` 이라고 말함으로서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킴.
3) 張眞鎬의 견해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계속적 학습의 기회를…(생략(省略))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 밖에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과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를 토대로 하였다. 제 4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정책과 현황에 대해서 평생교육 관련 경과 과정과 평생교육을 위한 현황 및 정책, 평생교육센터의 운영내용, 문제점등을 살펴본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제2장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理論적 고찰과 그 必要性에 대해 평생교육론의 개념부터 등장배경, 必要性, 목표(goal), 학습추진체계등으로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