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이상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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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4 21: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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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인간은 구체사물을 대상화하여 성립된 인식과 가치판단을 거부한다. 따라서 道를 체득한 인간은 기존의 가치질서를 무조건적으로 묵수하고 맹종하거나, 그러한 가치체계에 편입되어 자기의 이득을 취하기보다는 오히려 자연의 불변하는 진리에 의거하여 본래적 가치를 추구하고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인격으로 드러나게 된다된다. 老子는 이러한 道의 존재의미를 체득한 인간을 이상적인 인격으로 보았다.노자의이상적인간 , 노자의 이상적 인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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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노자의 이상적 인간
1. 道를 체득한 인간
2. 소박한 인간
3. 겸허한 인간
4. 자유로운 인간
1. 道를 체득한 인간
老子에 있어서 이상적인 인간형은 먼저 `절대적인 진리인 道를 체득한 인간`으로 나타난다. 이상으로 道의 성격은 대략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겠다. 道가 우주의 근원이자 완전무결한 절대적 원리이므로 道를 체득한 인간은 불변의 절대적인 진리를 체득한 인간으로 드러난다.
레포트/인문사회
다. 넷째, 道는 존재사물이 산출된 이후 사물 가운데서 내재하는 원리이다. 셋째, 道는 우주만물을 산출시킨 근원이다. 道는 상대적 존재가 아니라 절대적 존재로서 감각을 초월하는 것이며, 만물을 산출시킨 궁극자인 동시에 만물 가운데서 내재하는 생성변화의 불변하는 법칙 또는 이법이다. 사물에 관한 대상적 인식은 사회적 권위와 관습 아래서 성립되는 것이지만 道에 관한 인식은 사물의 본래적 모습에서 파생되는 것이라고 본다. 소박한 인간은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본원적 욕구는 인정하지만, 필수적이지 않은 부차적 욕구는 충족시키려 노력하지 않는 존재이다. 여기서 道란 老子의 형이상학의 중추개념(槪念)으로서 다음과 같은 복합적인 의미를 함유하고 있따
첫째, 道는 모든 대상사물과는 존재양상을 달리하는 것이다. 老子는 대상 사물의 인식과 道에 관한 인식을 엄격히 구분하고, 대상적 인식에 바탕을 둔 사람은 사물의 일시적·일면적 인식을 통시적·전면적 인식으로 오해하지만, 道를 인식한 사람은 어떠한 편견이나 선입견도 없이 왜곡되지 않은 사물의 본래의 모습은 요해하게 된다고 본다.
2. 소박한 인간
老子가 설정하는 이상적인 인간의 다른 면모는 `소박한 인간`이다. 둘째, 道는 우리의 감각을 초월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투비컨티뉴드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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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이상적인간
본 자료는 노자의 이상적 인간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