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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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00:1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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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치주의를 내세운 사람은 조나라 출신 신도다. 그래서 제나라 법가학파의 정치사상은 그 중심이 경제에 있따 제나라의 관중이 지은 관자 에 이르면, 군주는 백성을 위해 경제적인 부강을 추구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농업을 중요시해야 하고 또 검소한 생활과 물품의 원활한 수송으로 궁핍을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따 또한 백성의 도덕심은 경제에 달려있기에 경제적으로 족해야만 예절을 안다고 주장한다. 술치주의는 한나라의 신불해가 주장한 것으로 권모술수를 이용한 일종의 통치기술이다. 신하를 통솔하고 충신과 간신을 구분하여 상벌을 가하고 임금을 두렵게 여김으로써 잘못을 저지르지 못하게 했다. 법치주의를 내세운 자는 이사와 상앙으로, 이들은 법률을 제정하여 이를 근본으로 삼고 엄한 형벌과 큰상을 수단으로 하여 엄격히 백성을 통제하고 군권을 강화하여 부국강병책을 추진했다.
초기 법가사상이 발전한 지역은 제(齊)와 한(韓),위(魏),조(趙)를 아우르는 삼진(三晋)지역이다. 다시 말해 인간의 욕망을 이용하면, 상벌에 의한 통제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당시 China의 시대적 變化(변화)를 의미한다. 즉, 전국시대로 접어들면서 생산력이 발전되고 이에 따라 혈연적 지연적 공동체가 붕괴되자, 이를 대신하여 강제성을 띤 법의 지배를 요구했는데 법가는 통치자 보호와 법질서를 강조하는 가장 현실적인 사유로서 인간이 욕망의 충족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전제하에 통치하고자 한다. 이사와 더불어 순자를 섬기었다고 기록했다. 이사는 위나라의 문후를 섬겨 변법을 추진했고 상앙은 진나라 효공을 도와 두 次例(차례)에 걸친 개혁을 단행하여 진의 통일기반을 마련했다.법가 법가 법가 법가 법가 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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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 가운데 하나인 법가는 한나라 때 발생된 명칭으로서 전국시대에 출현해서 유가의 자연법적인 예에 대해 실정법적인 법의 우위를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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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⒉ 상앙의 法治主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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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진의 법가사상은 법치주의(法治主義), 술치주의(術治主義), 세치주의(勢治主義)의 3파로 나뉘는데, 이는 한비자에 의해 법술(法術)theory 으로 집대성되었다. 예(禮)가 지연적, 혈연적 공동체를 기초로 만들어진 규범인 것에 비해 법은 보다 다원화된 사회를 기초로 만들어졌다. 한비자가 죽은 지 15년 후에 전한의 사가 사마천은 사기열전 에서한비는 형명(刑名), 법술(法術)을 좋아했는데 그 돌아감은 황로사상(黃老思想)에 근본 한다. 신도는 군주의 절대적 세력이 곧 군주세력의 원천임을 강조하고, 신하가 군주에 복종하는 것은 군주의 세력이지 결코 군주의 덕행이나 재능 때문이 아님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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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런데 제나라에서 발전한 법가사상은 주로 경제적 발전을 위한 부국정책에 그 目標(목표)를 두고 있는 데 반해 삼진의 법가사상은 중앙집권적 왕권의 강화와 강병정책에 초점을 맞추면서 기존의 사상을 철저히 비판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는 한나라의 재상으로 발탁되어 한나라 발전에 공을 세웠다. 이상과 같은 전국시대의 법가주의 사상을 종합하고 이를 사상적으로 체계화한 인물이 바로 한비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