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8 13:06본문
Download : edu_py_Kohlberg.doc
I. 서론 2
레포트 > 교육계열
(1) 구조적 조직(Structural Organization) 3
6. 비판 8
Download : edu_py_Kohlberg.doc( 83 )
II. 본론 2
Kohlberg, L. (1958). The development of modes of Thinking and Choices in Years 10 to 16.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참고자료 9
2) 4단계 : 권위와 사회 질서의 유지 지향의 단계(authority and social-order maintaining orientation). 5
* 참고자료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3) 제3수준 : 관습 이후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6
2) 2단계 : 이기주의 지향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4
Piaget, J. (1932).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London: Kegan Paul, Trench, Trubner and Co.
1. 콜버그 도덕성발달理論(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 2
문용린‧문미희 (1993). 한국 youth의 도덕판단력 발달 연구개관. youth학연구





1) 3단계 : 서로간의 조화와 순응의 단계(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orientation) 5
5. 교육적 시사점 8
I. 서론
2) 6단계 : 보편 윤리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6
III. conclusion 9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1996
Kohlberg, L. (1973). The claim to moral adequacy of a highest stage of moral judgment. Journal of Philosophy
(2) 발달의 계열성 (Developmental Sequence) 3
1)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6
설명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 Lawrence Kohlberg, 하인즈 딜레마, Heinz dilemma, 콜버그도덕발달이론
순서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2) 단계별 대답은 어떨까? 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理論(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는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을 도덕성 발달에 적용한 것이다.
3. 도덕성 발달 6단계 3
(2) 제2수준 : 관습 수준 (Conventional level) 4
이 자료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理論(이론)을 說明(설명) 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요약한 자료이다. 콜버그는그 단계를 전인습수준, 인습수준, 후인습수준으로 분류하였다. 미국 심리학자 로렌스 콜버그가 제시한 것으로 인간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說明(설명) 한다.
(1) 제1수준 : 관습 이전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3
1)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4
2. 기본적인 개념(槪念) 이해하기 3
(1) 질문은 이렇다 7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 콜버거 주장의 핵심 6
(3) 상호 작용주의 (Interactionism) 3
4. 하인즈 딜레마(Heinz dilemma - Heinz Steals the Drug) 7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