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동주의적 접근과 상담의 목적 및 과정ok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0 07:22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적 접근과 상담의 목적 및 과정ok.hwp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만족시키는 자극이 중립적인 자극과 연결될 때 발생한다. 즉,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내적인 과정보다는 직접 觀察이 가능한 자극과 반응의 결과 나타나는 외적인 행동의 變化에 관심을 가진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Ⅱ. 주요concept(개념)
순서
1. 행동주의적 접근의 발달 과정
Download : 행동주의적 접근과 상담의 목적 및 과정ok.hwp( 37 )
③ 양립불가능 반응법(incompatible resopnse method)
③ 강화 계획 ④ 일반화, 변별, 소거
(19) 자기지도(self-directed change)
사회학습 이론은 초기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에 影響(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이후에 발달된 이론이다. 새롭게 학습된 행동은 조건화된 반응, 반영, 습관이라고 한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變化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행동주의 상담, 행동주의상담 기술, 고전적 조건형성, Skinner의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접근, Pavlov식 조건형성, 행동연습,
(14) 자기지시(self-instruction)
① 觀察학습 ② 대리적 강화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2) Hull의 학습이론
(10) 조형(shaping)
2. 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징
5) 사회학습
설명
(16) 행동계약(behavior contracts)
다. 행동은 주동 또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된다된다. 이와 비교해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자극과 다른 것과의 연상을 시키기보다는 강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7) 혐오 기술(aversive techniques)
3) Guthrie의 학습이론
②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1) Pavlov의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1. 인간관
(9) 대리 경제 체계(token economy systems)
2. 행동의 變化
(3) 결과 직면 과인성 제거법(implosive therapy)
③ 자극 변별(stimulus discrimination)
(4) 감동적 구상법(emotive imagery)
③ 수행과 획득에 있어서 觀察학습의 구성요소
(2)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1. 상담의 목적과 目標(목표)
(6) 심적 포화(satiation)
Ⅲ. 상담의 목적과 과정
(15) 사고중지(thought-stopping)
② 피로법(fatigue method)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① 식역법(threshold method)
⑤ 상담기술의 적용 ⑥ 상담결과의 평가
[사회복지] 행동주의적 접근과 상담의 목적 및 과정ok
3. 학습이론
④ Pavlov식 조건형성의 법칙
① 소거(extinction)





위 자료(資料)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Ⅳ. 평가 및 結論(결론)
Ⅰ. 행동주의의 개관과 발달
④ 상호제지
(11) 시범(modeling)
① 강화 ② 강화 자극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8) 정적강화
⑦ 상담의 종결
① 상담관계의 형성 ② 문제 행동의 규명
2. 상담의 과정과 기술
(13) 행동연습(behavior rehearsal)
1) 상담 과정
4) Skinner의 학습 이론 : 조작적 조건 형성
(5) 부적 연습(negative practice)
(18) 인지적 행동수정(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2) 상담 기술
(12) 역할연기(role playing)
③ 현재의 상태파악 ④ 상담 目標(목표)의 설정
(1) 주장훈련(assertiveness training)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행동주의는 모든 사람은 동일한 능력을 가졌다는 전제에서 스타트함으로 동일한 환경 동일한 자극이 주어지면 동일한 반응을 하는데서 스타트하여서 주어진 자극에 비례하거나 반비례하여 인간의 행동이 바뀌어진다는 이론이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 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觀察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