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06 05:04
본문
Download :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hwp
흡연이 건강을 악화시키고 불건전하다는 것을 지도하는 수준이며, 체계적이고 다양한 흡연 예방 프로그램(program]) 이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特性
Ⅰ. 서 론
Ⅲ. 결 론
4단계 : 교육적, 조직적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9단계 : 결과평가
설명
PRECEDE-PROCEED 모형,PRECEDE-PROCEED모형,보건교육,그린,흡연예방교육,금연교육,초등학생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사례,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5) 행위목록
이에 PRECEDE-PROCEED 모형에 따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의 단계를 9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여 分析(분석)하고자 한다. 많은 수의 학교가 흡연 예방 교육의 당위성을 느끼고 있으나, 교육 가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으며, 예방 교육을 받은 경험도 적다.[보건교육A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8단계 : effect평가
전 세계적으로 흡연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심각한 가운데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흡연을 처음 하는 연령이 계속 연소화 되고 있으며 초등학생의 흡연률 및 흡연경험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bibliography]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정이 적용), 현문사, 1998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4) 변경 불가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2) 주관적인 해석
6단계 : 수행
순서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여 분석했습니다.
1) 행위적 요인
Ⅱ. OO초등학교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의 실시 및 分析(분석)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1) 객관적인 지표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 내역은 취약하기 그지없다.
3단계 : 행동적, 환경적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2) 흡연 관련 전시 및 행사실시
따라서 잘 계획되고 교육 현장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새로운 흡연 예방 프로그램(program]) 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겠다.
1) 흡연 예방 관련 포스터 작품 공모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우리나라의 경우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흡연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으며 더욱이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program]) 을 기획하는데 필요한 기초 중 흡연지식, 태도 및 행동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신뢰할 수 있는 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나 이렇게 어린 나이에 흡연을 처음 하게 되면 세포의 미성숙과 장기간의 니코틴 중독이 발생하게 되어 그 건강 피해는 더욱 더 심각 해 지게 된다된다.
7단계 : 과정평가
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주위 여건과 생활 실태(實態)를 봤을 때 학교 현장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에 대한 흡연예방교육이 절실하다. 초등학생의 흡연은 음성적으로 몰래 처음 되고 습관화되기 때문에 중독되기 전에 발견하여야 하며 예방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정의 적용), 현문사, 1998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3) 변경 가능한 요인
Ⅰ. 서 론
예방 교육의 가장 수월한 접근이 학교 차원에서의 예방 교육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체계화된 예방 교육 과정이 만들어져 있지 않고, 교사들의 실행 의지도 다른 부분의 지도보다 낮은 상태이다.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Download :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hwp( 64 )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여 分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