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환경에따른독서교육방안(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01:18본문
Download : 매체환경에따른독서교육방안.hwp
영상세대의 特性(특성)을 살려 그야말로 영상세대에 맞는 독서를 제안함으로써 영상세대들이 독서에 다가가도록 하는 대책 모색이 필요하다. 독서는 개인이 갖는 사유의 세계를 고양하고 사회적 기술 습득의 기반인 가치관, 인격, 성격의 발달 및 두뇌발달 등에서 여느 매체보다 탁월한 기능을 수행한다. 동시에 독서는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文化(culture) 발전의 토대가 되는 정신 文化(culture) 의 주된 매개수단, 그리고 인류의 文化(culture) 기술로서 그 중요성을 갖고 있따 이렇게 독서가 중요하지만 독서를 하지 않는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독서를 하도록 하는 진흥책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져야 한다. 선진국들이 adolescent(청소년)들의 독서진흥을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유도 이에 기반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만화영화, 게임, 영화, TV 시청 등 영상미디어의 이용은 점차 청소년들의 여가시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매체환경에따른독서교육방안 , 매체환경에따른독서교육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요즘 靑少年(청소년) 들의 생활은 주로 영상미디어에 치우쳐져 있다아 만화영화, 게임, 영화, TV 시청 등 영상미디어의 이용은 점차 靑少年(청소년) 들의 여가시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책이라는 인쇄매체, 즉 콘텐츠…(To be continued )
매체환경에따른독서교육방안(方案)
요즘 청소년들의 생활은 주로 영상미디어에 치우쳐져 있다. 모든 것을 자세하게 보여주고 설명(說明)해 주는 영상, 즉 주는 것을 “그냥 받기만” 하면 될 뿐만 아니라 감각적 흐름으로 재미까지 더해주는 영상미디어와 달리, 집중해야 하고 사고해야 하는, 즉 “해야만”하는 독서는 힘들고 많은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일것이다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은 결코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이들은 이미 독서에 대한 관심을 상실하고 독서를 힘들고 어려운 것, 재미없는 것으로 여기고 있따 영상세대들은 문자언어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영상언어만을 선호하고 있어 이들에게 차별적인 독서진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따
따라서 영상미디어의 위협, 그리고 통합미디어인 인터넷(Internet)의 위협으로 인한 독서의 감소를 그대로 우려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게다가 지식기반 시대로 칭해지는 시대變化(변화)에 있어 지식과 정보의 습득 수단인 독서는 그야말로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분명 오늘날의 adolescent(청소년)들은 ‘영상세대’, 더군다나 ‘네트워크 세대’라는 것이다.
매체환경에따른독서교육방안(方案)
Download : 매체환경에따른독서교육방안.hwp( 90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다. 목 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문제
Ⅱ. 본 론
1. 다매체 시대의 독서
2. 매체環境과 독서
(1) 종이책과 독서
1) 종이책의 特性(특성)
2) 종이책이용의 국내 現況
(2) 전자책과 독서
1) 전자책의 特性(특성)
2) 종이책과 전자책
3) 전자책이용의 국내現況
(3) 영상미디어와 독서
1) 영상 미디어의 特性(특성)
2) 영상미디어화된 도서의 독서 경험과 선호도
3) 영상미디어화된 도서의 독서 이유
4) 독서 프로그램(program]) 시⋅청취 경험
3. 다매체 시대의 독서교육 대책
(1) 독서 교육 instance(사례)
1) 선진국 instance(사례)
2) 우리 나라 instance(사례)
(2) 실천 대책
Ⅲ. conclusion(결론)
반면, 영상세대라 칭해지는 오늘날의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독서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따 이러한 영상언어에게 익숙해진 세대인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종이책의 텍스트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