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학파의 정신analysis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28 05:41본문
Download : 프로이드학파의정신분석.hwp
생의 첫 1년 반 동안에, 아동의 감각적인 쾌락의 지배적 원천은 입이다. 이러한 것을 고착(fixations)이라고 하며, 앞으로 보게 되듯이 이것은 미숙한 형태의 성욕(sexuality)과 어떤 특징적인 성격特性(특성)을 만들게 할 수 있다. 유아가 성숙함에 따라, 리비도는 신체의 여러 감각 기관에 집중된다된다. 프로이트가 규명한 심리 성적 단계와 성격발달과의 관계를 더 자세히
4)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2) 기본개념(槪念)
1). 정신分析(분석) 모델의 한계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5) 전이의 分析(분석)과 해석
3) 꿈의 分析(분석)(dream analysis)
2. 주요 theory(이론)
1) 성격theory(이론)으로서의 정신 分析(분석)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pamela trevithick,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연구소, 2002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정신analysis 발달이론(理論) 프로이드 융 /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고헌출판부
1) 정신分析(분석)theory(이론)의 인간관
5) 방어기제
2) 치료目標(목표)
1) 정신결정론
프로이드학파의 정신analysis이론(理論)
7) 버텨주기와 간직하기(holding & containing)
5. 사회복지실에의 영향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2) 의식수준
4. 정신分析(분석)theory(이론)의 한계와 의의
순서
2) 치료로서의 정신分析(분석)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1. 정신分析(분석)theory(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개념(槪念)
정신분석 발달이론 프로이드 융 /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고헌출판부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pamela trevithick,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연구소, 2002 프란시스 터너 편/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나남 출판 ()
2). 정신分析(분석) 모델의 의의
3) 성격구조
8) 감정의 재교육(emotional reeducation)
2) 해석(interpretation)
3. 치료적 기법
4) 저항의 分析(분석)과 해석
설명
6) 경청과 감정이입(listening & empathy)
다. 만일 어떤 이유에서 아동이 한 단계를 지배하는 신체 부분에서 쾌락을 박탈당하거나 혹은 너무 많은 만족이 허용된다면, 일부 성 에너지가 다소 영속적으로 신체의 그 부분과 결합될 것이다. 각 단계에서 아동의 경험은 그의 성격에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향을 새겨 넣는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프로이드학파의정신분석.hwp( 70 )
정신분석 발달이론 프로이드 융
()
6.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프란시스 터너 편/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사회복지실천이론(理論)의 이해와 적용, 나남 출판
4)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theory(이론)은 성 본능이 life(인생) 의 과정에서 만족되는 방식에 核心(핵심)단계를 부여하고 있다. 성 본능을 단지 성 활동에의 욕구로서가 아니라, 모든 종류의 감각적 쾌락에의 갈망으로서의 광범위한 용어로 보았던 프로이트의 생각을 회상해 보라. 성 본능 에너지를 프로이트는 리비도(libido)라고 불렀다. 약 18개월 때에 관능성(sensuality)은 항문으로 이동되며 약 3세 때에는 다시 이동하는데 이 시기에는 성기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