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공자와 맹자의 사상에서 본 행정인과 정치인의 역할, 덕망,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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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07 04: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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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제경공이 공자에게 정치하는 도리를 물으니 공자는 ‘임금은 임금, 신하는 신하, 아버지는 아버지, 아들은 아들 노릇을 해 내어야 한다’ (君君 臣臣 父父 子子)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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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공자와 맹자의 사상에서 본 행정인과 정치인의 역할, 덕망,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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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공자의 사상 1. 정명론(正名論) 2. 인(仁)과 의(義) 3. 충서(忠恕) Ⅱ. 맹자의 사상 1. 성선설(性善說) 2. 인정(仁政) 3. 왕도정치(王道政治) Ⅲ. 행정인과 정치인의 역할, 덕망, 철학 , , , data(資料)크기 : 20K
, Ⅰ. 공자의 사상 1. 정명론(正名論) 2. 인(仁)과 의(義) 3. 충서(忠恕) Ⅱ. 맹자의 사상 1. 성선설(性善說) 2. 인정(仁政) 3. 왕도정치(王道政治) Ⅲ. 행정인과 정치인의 역할, 덕망, 철학 , , , FileSize : 20K , [철학] 공자와 맹자의 사상에서 본 행정인과 정치인의 역할, 덕망, 철학 인문사회레포트 , 공자 맹자 사상 정치인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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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공자의 사상 1. 정명론(正名論) 2. 인(仁)과 의(義) 3. 충서(忠恕) Ⅱ. 맹자의 사상 1. 성선설(性善說) 2. 인정(仁政) 3. 왕도정치(王道政治) Ⅲ. 행정인과 정치인의 역할, 덕망, 철학
공자는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정명의 확립이라고 생각하였다. 요컨대 이름마다 어떤 함의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이 그 사물의 본질이며 사물들은 마땅히 이러한 이상적 본질들과 일치하여야 한다. 자로가 공자에게 정치를 하려면 무엇을 으뜸으로 삼아야 하는가를 물으니 공자는 반드시 정명하여야 한다고 답하였다. 그것이 왕도인 것…(투비컨티뉴드 )
다. 그 의미는 우리가 실제 사물에 붙이는 이름과 그 내실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통치자의 본질은 통치자가 이상적으로 반드시 하여야 할 것을 실현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