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albang.co.kr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기본원리 1~4장 요약 > jjalbang2 | jjalbang.co.kr report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기본원리 1~4장 요약 > jjalbang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jjalbang2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기본원리 1~4장 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5 21:29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기본원리 1~4장 요약.hwp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기본원리 1~4장 요약에 대한 資料입니다.

,사범교육,레포트

1. 학교 교육의 목적
- 목표(目標) : 교육과정은 교육의 기본 목표(目標)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수단임. 교육과정이 설계에 있어서나 교육과정이 계속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교육목표(目標)가 필요함. (즉, 교육 목표(目標)는 교재의 선택, 내용의 선정, 학습지도 절차의 개발, 시험이나 평가 준비에 하나의 준거가 됨)
- 학교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가치 판단의 문제 (종합적인 교육 철학 문제 + 여러 가지 정보나 지식)

(1) 교육 목표(目標) 설정이 기초 reference(자료)인 학습자에 대한 연구
· 교육목표(目標)의 정이
- 교육기관이 의도하는 학생들의 행동 변화를 의미하는 것 (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 켜 가는 과정)
· 교육 목표(目標)의 제시
- 학습자에 관한 정보를 어떤 이상적인 기준에 기초해서 그 차이가 무엇인지가 밝혀졌을 때 교육 목표(目標)가 제시 될 수 있음. = 필요(need)
· 필요(need)
- 필요의 의미 : 우리가 이상적이라고 보는 기준, 즉 철학적 가치와 실제 상황의 차이를 말함.
~ 교육이란 필요를 충족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행위가 사회적으로 수용 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아울러 그 필요가 충족됨으로 개인이 긴장을 벗어나도록 해주는 것 (아동의 충족되지 않는 욕구가 무엇이고 아동이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하는 데 있어서 학교가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가를 밝혀주는 것 → 아동들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태도 기술이 무엇인지가 밝혀지고 그것은 교육 목표(目標)가 무엇인지를 시사하는 것)
· 학생에 관한 연구 방법
① 필요의 조사
㈀ 학생들의 현재의 상태를 조사
㈁ 현재의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 사이의 차이를 밝히는 일
* 학생들의 필요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를 하다 생기는 問題點과 해결방법
㈀ 학생들의 필요는 생애의 모든 면에 걸쳐 나타날 것이다 → 생의 중요 부분을 구분해서 analysis해 보거나 그것을 하나하나 자세히 연구한다
㈁ 조사 대상 학생들은…(생략(省略))
교육과정요약97-1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기본원리 1~4장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교육과정요약97-1 ,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기본원리 1~4장 요약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정과%20학습지도%20기본원리%201~4장%20요약_hwp_01.gif 교육과정과%20학습지도%20기본원리%201~4장%20요약_hwp_02.gif 교육과정과%20학습지도%20기본원리%201~4장%20요약_hwp_03.gif 교육과정과%20학습지도%20기본원리%201~4장%20요약_hwp_04.gif 교육과정과%20학습지도%20기본원리%201~4장%20요약_hwp_05.gif 교육과정과%20학습지도%20기본원리%201~4장%20요약_hwp_06.gif



Download :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기본원리 1~4장 요약.hwp( 14 )





설명
순서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기본원리 1~4장 요약

다.
전체 24,01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jjalbang.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