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 평등과 상대적 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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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2 22: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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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평등의 개념(槪念)에 ‘기회의 평등’ 뿐 아니라 ‘결과의 평등’(equality of outcome)을 포함시킨다. 이런 상황은 인간에게 두 가지 질문을 제기하였다. 근대의 ‘평등한 사회’는 이런 사회적경제적 불평등 속에서 처음 되었다. 생산수단(토지와 자본)을 소유한 귀족지주 및 부르주아는 자본가로 성장했고, 농민들은 도시의 노동자가 되어 비참한 생활을 이어갔다. 경쟁의 결과는 각자의 책임과 부담이다.
ex) 남자 여자 권력 위치에 관계없이 투표할 때 1표씩 하는 것,
남자 여자 장애인 상관없이 다 똑같은 학력이 되면 수능시험 자격을 주는 것.
그러나 기회와 경쟁의 전제가 되는 사회경제적 조건에 커다란 차이가 존재한다면, 그 조건이 열악한 사람들에게 기회의 평등은 ‘구슬 없는 용’에 지나지 않는다.
(1)사회경제적 조건이 같지 않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경쟁하는 것이 과연 기회의 평등인가 (2)자유경쟁으로 초래된 불평등한 결과를 그대로 방치하는 것이 과연 정이로운 일인가
이 두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등장한 것이 실질적 평등사상이다.
절대적평등과 상대적 평등
평등사상은 기회의 평등에서 출발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기회의 평등이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으로서의 가치 등에 대한 인식에 바탕을 둔 절대적 평등이다. ‘기회의 평등’(equality of opportunity)이란 모든 사람에게 능력에 따라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도록 똑같은 기회를 준다는 의미이다. 이런 불평등은 시간이 갈수록 증폭됐다. 한편 실질적 평등사상은 자유의 개념(槪念)에도 變化를 가…(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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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것은 기회의 평등이 실질적으로 보장되기 위해서는 그 전제가 되는 사회경제적 조건(특히 경제적 조건)이 평등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것이다. 이것을 ‘형식적 평등’이라고 한다. 실질적 평등사상은 기회의 실질적 평등(substantive equality of opportunity)을 추구한다. 기회의 평등은 사람의 사회적 지위가 출생신분에 의해 결정되었던 신분사회를 종식했다는 의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