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크 루소에 대한 history(역사) 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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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2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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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이 그는 하층민출신이었으므로 그들의 마음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을 가져 그들을 움직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한후, 인간에게 공통된 것이 논리나 이성이 아니라 감정과 정서라고 생각한 것이었다.
본 자료는 장자크 루소에 대한 역사적 평가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이는 얼핏 도덕과 미덕제일주의로 비칠수있지만 실은 지식과 예술의 자유로이 방임되어서는 안되고 사회적 필요와 도덕적 생활에 종속되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의 논문수상작 <기예와 학술의 도덕적 influence에 관한 논고>(1749)에서 그는 도덕이나 人生(인생)의 모두를 부패시키는 것으로서 기계와 학술을 공격하여 그것들이 현재의 인간악을 만들었다고까지 말했다. 그는 악의 原因을 사회에 있다고 보아 악의 문제를 `세속화`시키고 사회개량을 통해 인간이 자시자신을 완성할 수가 있다는 새로운 시야를 여는데 일익했다.
루소는 그의 저서 <고백론>에서 밝히다시피 불우한 성장과정에서 가난을 몸소 겪고, 자신을 포함한 전 프랑스 사회를 타락시킨 것은 오로지 근대적 생활의 잘못된 성향때문이라고 믿었다.루소에대한역사적평가 , 장자크 루소에 대한 역사적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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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물직적 진보가 도덕적 진보까지 초래한다는 당시 합리주의의 기본신념을 공격한 후, 인간의 재생은 인간 자아의 재발견으로 인한 정치 및 윤리의 근본적 혁신에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예밀>에서 그는 인간이 자연적으로는 선하지만 사회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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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資料는 장자크 루소에 대한 history(역사) 적 평가에 대해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그의 낭만주의적 측면은 그의 소설 <신 엘로이즈>와 <에밀>에서 어떻게 사람들이 자연속에서 심정이 움직이는대로 또는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성장해야만 하는가를 말하는데서 잘 나타난다.
또한 루소는 종교뿐만이 아니라 文化(culture) , 정치, 철학에 있어서 정서의 역할을 강조, 새로운 감수성을 바탕으로 전분야를 폭넓고 독창적으로 다룰 것을 제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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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에대한history(역사) 적평가
장자크 루소에 대한 history(역사) 적 평가
장자크 루소는 자신이 살던 계몽사상시대에 주장된 합리주의적 통념, 즉 과학과 기술의 발달이 진보를 가져온다는 생각을 공격하고, 낭만주의적 감수성을 제창하여 지배적인 합리주의에 대항시켰으며, 근대적 정치의 기치위에 민주주의 정치와 전체주의정치라는 상호대립하는 슬로건을 둘다 처음으로 적어넣은 혁명적 사상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