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 영,유아의 언어발달 연구 / 영·유아의 언어발달 연구 요 약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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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01 16: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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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개별적으로는 만5세라고 해도 만4세 수준인 경우도 있고 만3세라고 해도 만4세의 수준을 보이기도 하며 같은 연령이라 할지라도 연령별 순차적인 언어발달수준을 보이지는 않는다. 수집된 資料는 음성-언어력-듣기, 음성-어휘력-말하기, 음성-어휘력-읽기, 문자-어휘력-쓰기, 음성-문장구성력-듣기, 음성-문장구성력-말하기에 따른 성취수준을 백분율과 mean or average(평균) 으로 비교하여 서술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자가 음성-언어력-듣기, 음성-어휘력-말하기, 음성-어휘력-읽기, 문자-어휘력-쓰기, 음성-문장구성력-듣기, 음성-문장구성력-말하기로 나누어 60문항의 유아언어발달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mean or average(평균) 적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언어발달검사의 성취수준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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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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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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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는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볼 때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빠른 속도로 중요한 발달적 변화를 이룩하는 시기이다(박찬옥·조정숙, 1999). 인간의 언어습득은 다른 동물이 가질 수 없는 언어유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며, 인간에게만 답습되고 있다. 인간의 생체 속에는 유전적인 언어인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언어능력과 언어수행 및 습득능력을 갖는다. ƒ.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요 약 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언어발달이 어느 정도인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언어발달에 있어서 해당연령의 mean or average(평균) 적 언어발달수준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평가이상과 이하의 수준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개별적 언어발달수준을 고려한 環境과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언어발달을 effect적으로 높일 수 있으리라 본다. 유아가 모체로부터 분리되어 태어날 때, 이미 유아의 생체는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언어유전자를 소유하고 있어, 유아는 쉽게 언어를 외적현상으로 표현한다. 연구대상은 2001년 5월을 기준으로 하여 만 2, 3, 4, 5세 유아 각 4명씩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 연구하였다.
설명
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요 약 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
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요 약 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
인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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