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albang.co.kr 가족생활교육의 necessity need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쇼 > jjalbang3 | jjalbang.co.kr report

가족생활교육의 necessity need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쇼 > jjalbang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jjalbang3

가족생활교육의 necessity need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쇼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00:17

본문




Download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 다양한 영역 중 우리나라에서는 성교육, 결혼 전 파트너와 결혼관계에서의 …(skip)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레포트/인문사회



가족생활교육의 necessity need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쇼



가족생활교육의 necessity need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쇼


가족생활교육의%20필요성%20및%20관련쟁점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1.gif 가족생활교육의%20필요성%20및%20관련쟁점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2.gif 가족생활교육의%20필요성%20및%20관련쟁점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3.gif 가족생활교육의%20필요성%20및%20관련쟁점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4.gif 가족생활교육의%20필요성%20및%20관련쟁점에%20대하여%20논하시오_hwp_05.gif
가족생활교육의,필요성,및,관련쟁점에,대하여,논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75 )


다.
* 아동기, youth기, 성인기, 노인기 등 발달단계에 따른 각 주제별 중요 교육내용은 <부록 1>과 같다.
순서
설명





가족생활교육의 당위성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기오

* 가족생활교육은 교육대상, 방법, 교육주제 및 교육環境에 따라 매우 다양
* 교육의 영역이므로 교육에 대한 가치 및 방법 등 다양한 면에서 논쟁
* 이번강의에는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을 정리(arrangement), 논쟁이 되는 쟁점들을 체계적으로 점검
 
1.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1) 교육대상의 다양성
* 가족은 상호작용하는 개인들의 연합으로 그 관계의 core은 부부관계가 자리 잡고 있음.
* 부부관계는 종적으로는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로 ‘세대라는 concept(개념)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횡적으 로는 남편과 아내라는 역할이 성이라는 concept(개념)으로 구별.
* 체계 내에서 가족관계의 역동성은 부모자녀관계와 고부관계, 자녀들로 이루어진 형제관계에 의 해 서로 影響을 주고받음(정현숙·유계숙, 2001).

*가족생활교육의 대상
* 유아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발달단계의 개인과 부부
* 부모와 자녀(성인 자녀와 부모)
* 형제나 자매 혹은 오누이
* 고부(사위와 장인)
* 양자관계와 가족구성원 전체가 대상
* 가족이 함께 교육받는 것은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어 교육대상 가족들을 대상으로 시간에 대한 요구도 analysis(분석) 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




가족생활교육의 당위성 및 관련쟁점에 대하여 논하기오

* 가족생활교육은 교육대상, 방법, 교육주제 및 교육環境에 따라 매우 다양
* 교육의 영역이므로 교육에 대한 가치 및 방법 등 다양한 면에서 논쟁
* 이번강의에는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을 정리(arrangement), 논쟁이 되는 쟁점들을 체계적으로 점검
?
1.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1) 교육대상의 다양성
* 가족은 상호작용하는 개인들의 연합으로 그 관계의 core은 부부관계가 자리 잡고 있음.
* 부부관계는 종적으로는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로 ‘세대’라는 concept(개념)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횡적으 로는 남편과 아내라는 역할이 성이라는 concept(개념)으로 구별.
* 체계 내에서 가족관계의 역동성은 부모자녀관계와 고부관계, 자녀들로 이루어진 형제관계에 의 해 서로 影響을 주고받음(정현숙·유계숙, 2001).

?가족생활교육의 대상
* 유아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발달단계의 개인과 부부
* 부모와 자녀(성인 자녀와 부모)
* 형제나 자매 혹은 오누이
* 고부(사위와 장인)
* 양자관계와 가족구성원 전체가 대상
* 가족이 함께 교육받는 것은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어 교육대상 가족들을 대상으로 시간에 대한 요구도 analysis(분석) 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
?
2) 교육영역의 다양성
* 미국의 가족관계학회에서는 1987년 사회에서의 가족, 가족의 내적 역동성, 인간성장과 발달, 인간의 성, 대인관계, 가족자원관리, 부모교육과 지도, 가족법과 공공정책, 윤리, 가족생활교육방법론 등 가족생활교육의 열 가지 주제 영역을 설정하였다(O’Malley &Wilson, 2004).
?
* 방법론을 제외한 아홉 개 영역의 각 주제별 중요 교육내용은 <표 3-2>와 같다.
전체 23,75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jjalbang.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