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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한국영화사 - 조선변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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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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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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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조선 변사와 日本(일본) 변사

조선 변사의 등장과 쇠퇴

나오며

bibliography

1. 들어가며
변사(辯士)는 19세기말경 조선에 활동사진과 무성영화가 유입되면서 처음 된 초기영화 제도의 일부였다. 하지만日本(일본)과 조선 변사의 무대 위치와 행동 범위, 한자 표기의 차이로 미루어본 의미적 차이를 통해 조선 변사가 日本(일본)의 것을 온전히 계승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3) 역시 제기되고 있따여기서는 조선 변사와 日本(일본) 변사의 비교와 함께,조선 변사의 등장과 쇠퇴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로 한다.또 1920년대서양에서는 해설자가 사라진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1930년대 후반 유성영화가 보편화되기까지 변사가 영화 관람의 중요한 요소로서 존재하였다.

2. 조선 변사와 日本(일본) 변사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조선의 변사 시스템이 日本(일본)으로부터 도입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변사라는 ‘직종’은, 영화가 처음 되었던 서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아시아 일부 국가에만 존재하던정이 이었다. 조선의 변사는 전래 과정이나 형태적인 면에서 日本(일본)의 변사를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日本(일본) 변사를 계승하고 있는 것이라는 주장2)이 대부분이다. 변사는 무성영화가 상영되던 그 때, 청각적 요소가 부재했던 당시 영화에 변사 자신만의 주관적 방식으로 관객들에게 영화의 텍스트를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日本(일본)의 변사는 日本(일본)에 영화가 들어오기 이전부터 존재했던 日本(일본)의 전통적 해설 문화에 그 기반을 두고 있…(생략(省略))


[사회과학] 한국영화사 - 조선변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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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조선의 영화사를 논함에 있어, 무성영화 시대의 변사는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존재이다.1)
변사는 초기 서양 무성영화의 해설자 역할을 日本(일본)식 문화에 맞게 변형시킨 것이 그 처음 이었다. 또한, 서양의 해설자는 조선의 변사처럼 과장된 해설로 영화의 텍스트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보단, 객관적인 내용 說明(설명) 에 그쳤을 뿐이었다. 물론 처음 무성영화가 등장할 당시에는 서양에도 ‘해설자’가 있었지만, 차츰 자막을 삽입하거나 중간title으로 내용을 說明(설명) 하고, 극장에 피아노 반주자만 두는 일이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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