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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목월의 시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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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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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상상력과 소재를 중심으로 달의 상상력과 흐름의 시학(《청록집》, 《산도화》), 세속사와 식물적 상상력(《난·기타》, 《청담》), 이별시학과 모성회귀(《경상도의 가랑잎》), 존재론과 자유에의 길(《사력질》, 《무순》), 신성사와 영원에의 길(《크고 부드러운 손》)로 시 단계의 성숙과 변모과정을 살폈으며 윤재근은 《산도화》까지의 시가 상상적 체험으로 팽배해 있음에 반하여, 《난·기타》 이후의 시에서는 언어 속에 깃들어 있는 삶의 체험을 마음의 작용으로 발견해나가고 있다고 하면서, 박목월의 시가 ‘시영언’의 세계에서 ‘시언지’의 세계로 변모해갔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이승훈은 박목월 시의 구조적 유형의 차이 즉, 화자·대상·정서의 관계에서 시 세계의 변모를 발견하고 있는데, 초기시에서 부단히 변모함으로써 후기시에서는 거의 초기시다운 모습을 읽을 수 없을 정도라고 읽고나서 있으며, 이숭원은 박목월의 시적 여정을 ■■환상■■에서 출발, ■■존재의 탐색■■으로 나아갔다고 평가한다.박목월의시세계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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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초기 시에 집중된 논의에서 벗어나 박목월 시의 전체양상을 보려는 시도를 살펴볼 수 있다 여기서도 시 세계의 변모를 소재 내지 주제의 變化(변화) 양상에 주목한 연구와 시적 특질과 정서를 아우르는 the gist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적용시키는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에는 김재홍 교수를 비롯, 지금까지 박목월 시 전모를 연구한 거의 모든 사람의 경우가 해당한다.

설명
박목월의 시 세계에 대한 글입니다. 후자는 소재나 기법, 정서의 變化(변화)와 관계 없이 그의 시에 일관되게 흐르는 지향 또는 근원을 밝히는 일에 집중되어 있다 이 방면의 선구적인 업적으로는 김종길을 들 수 있는데, 그는 평생 그의 ■■정신의 바탕■■이 되고, 그의 작품에 ■■깊은 정서■■를 제공한 원천을 ■■향수■■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최근 이루어진 몇 편의 논문에서 그 성과가 두드러지는데, 이들 논문들은 서정성의 본질을 수사학적 차원에서 고찰하면서 박목월의 시가 은유 시학에 바탕을 둔 근원 지향성(최승호, 금동철)과 반근대 의식(최승호)을 가지고 있으며,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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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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